현대오일뱅크 정유공장, 또 안전 사고…'무재해 선포식' 무색
스크롤 이동 상태바
현대오일뱅크 정유공장, 또 안전 사고…'무재해 선포식' 무색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7.09.1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산공장 근로자 2명 질식사고…문종박 사장 무재새 선포 후 2번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현대오일뱅크 로고 ⓒ 뉴시스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사장의 '무재해 선포식' 이후에도 현대오일뱅크 정유공장에서 잇따라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안전불감증에 대한 심각성이 우려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8시께 충남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현대오일뱅크 정유공장에서 작업하던 김모(52)씨 등 근로자 2명이 어지럼증을 호소해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다.

하청업체 근로자인 이들은 20m 높이의 경유 탈황공정 반응기에서 내부 촉매 교체작업을 하던 중이었다.

공장 측은 크레인을 이용해 15m 높이에 있던 두 명을 이송한 뒤 자체 구급차를 이용해 병원으로 이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오일뱅크 측은 “사고에 노출된 근로자들의 초기 의식과 맥박 등이 정상이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자체 구급차로 후송한 것"이라며 ”진료 결과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간단한 조치를 받고 귀가시켰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또한 사고를 최대한 빨리 수습하기 위해 자체 구조를 벌였으며, 추후 또 다른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고는 현대오일뱅크 측의 재빠른 자체 수습으로 인명 피해로 연결되지 않았다.

그동안 현대오일뱅크 대산 공장은 지난달 22일부터 하청업체 인력 5000여 명을 투입해 정기 보수를 진행하고 있었다.

이번 정기 보수는 현대오일뱅크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진행돼 일산 28만 배럴의 제2공장과 제2고도화 공정, 제1BTX 공정을 대상으로 51개 협력사가 투입됐다. 총 한 달 공정으로 투자 금액도 3100억 원에 이른다.

지난 8월에는 원인모를 화재 사고가 일어나기도

대산공장에서는 이미 지난 8월 25일에도 원인모를 화재가 발생했었다. 

비록 자체 소방 설비와 신속한 대응으로 대형 사고는 면했지만, 뜻하지 않은 연이은 안전사고는 정기 보수를 앞두고 지난달 16일 충남 대산공장에서 문종박 사장이 직접 주최한 ‘무재해 선포식’을 무색케 만든다.

당시 문종박 사장과 김태경 노조위원장은 협력업체 대표들과 함께 현장을 찾아 작업자를 격려하고 직접 안전화를 신겨주며 무재해 결의를 다진 바 있다.

문종박 사장은 "정유 공장 현장에서 안전만큼 중요한 가치는 없으며 사상최대 인원이 투입되는 만큼 철저히 사전 준비에 임해 달라"고 강조했었다.

사실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의 화재는 2003년 10월 16일의 DCU(원유정제의 마지막 공정) 시설과 2004년 11월 21일로  그 사고 이력이 거슬러 올라간다.

특히 2004년 화재 때에는 폭발성 화재가 발생해 인근 지역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대형 참사로까지 이어질 뻔 했으나 폭발 직전에 천만다행으로 진화됐었다.

정유공장의 특성상 자주 일어나는 사고에 대산공장 주변의 주민들은 “가슴을 쓸어내리며 살 때가 많으며 밤마다 들리는 소음과 불빛, 두통, 메스꺼움은 기본”이라고 호소하기도 한다. 

▲ 현대오일뱅크 문종박 사장(왼쪽 첫 번째)과 김태경 노조위원장 등이 지난 8월 16일 정기보수 현장 근로자들에게 안전화를 신겨 주며 안전 결의를 다지고 있다. ⓒ 현대오일뱅크

신규 증설 공장에 ‘코크스’ 사용도 논란 일으켜

지난 5월에는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의 신규 증설 공장에 대한 코크스(고체연료) 사용 방침을 놓고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인근 지역주민 일부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이미 현대오일뱅크는 대산공장의 노후화된 열연설비 스팀공장을 철거하고 대체시설인 11호기 공장을 새롭게 증설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집단에너지 변경 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해당 공장의 연료로 코크스 사용 방침이 알려지자 주민 일부는 인근 지역 환경오염을 우려하며 집회를 여는 등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피력하기도 했다. 당시 주민들은 코크스와 같은 고체연료가 환경오염을 충분히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제42조에 따르면 환경부장관 혹은 13개 시·도지사는 연료 사용으로 인한 대기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일부 지역에 대해 코크스 등 고체연료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여기에 주민들은 부지 매각 전부터 서산시청에 반대 의견을 표명했으나 결국 경관녹지였던 대죽리 13-1번지 부지가 공장용지로 용도 변경된 후 현대오일뱅크에 매각됐다며 문제를 제기했었다.

이에 대해 부지용도 변경 및 매각 승인 권한을 지닌 충남도청 관계자는 “신규 공장은 석탄코크스보다 오염도가 한층 덜한 석유코크스를 사용할 예정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현대오일뱅크 측도 오염물질 배출 허용에 관한 정부 기준보다 강화된 지침을 적용, 환경문제에 대한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내세웠다.

막대한 영업이익 거둔 거대 정유사의 행보가 아쉬워

충남 대산에 위치한 현대오일뱅크 제2공장은 원유정제처리시설 및 중질유분해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지난해 현대오일뱅크의 전체 매출(11조8853억원) 중 67.9%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지난 8월 8일에는 현대오일뱅크가 7년 만에 주당 1200억원의 중간배당을 실시한다고 공시했다. 배당금 총액은 2941억원으로, 현대오일뱅크 지분 91.1%를 보유하고 있는 모회사 현대로보틱스는 중간배당으로 약 2700억원을 챙겼다.
 
그럼에도 현대오일뱅크는 한국석유유통협회에 3년째 회비를 납부하지 않고 있어 협회는 물론 회원사간 갈등이 불거지기도 했다.

정유업계에 따르면 2013년 석유유통협회의 신임 회장을 뽑는 과정에서 현대오일뱅크는 다른 정유사 대리점들이 반대해 자사 측의 회장 배출이 불발된 사건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현대오일뱅크는 협회장 선임 방식을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의 정유 3사가 순번대로 돌아가면서 맡는 것으로 운영규칙 개정을 요구했지만 회원사들이 거부해 이에 대한 불만으로 협회 회비를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만 해도 9600여억 원의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현대오일뱅크가 2억원 정도의 협회 회비를 안 낸 것은 정유업계를 선도해야 할 기업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그동안 석유유통협회는 처음부터 회비를 안낸 에쓰-오일을 제외한 정유 3사가 전체 예산 대비 60% 가량의 회비로써 국내 시장의 올바른 석유유통을 위한 난제 해결을 모색해 왔다. 

석유유통협회 회원사인 SK에너지와 GS칼텍스는 S-OIL과 현대오일뱅크가 조속히 협회로 복귀해 석유유통협회의 위상이 강화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와 관련 현대오일뱅크 측은 "3년 전부터 석유유통협회 회비를 내지 않고 있는 것은 맞다" 고 인정한 바 있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