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철수없다던 롯데마트' 사드보복에 백기, 매각 착수…1조 피해
스크롤 이동 상태바
'中 철수없다던 롯데마트' 사드보복에 백기, 매각 착수…1조 피해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7.09.1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중국 당국의 금한령이 내려진 뒤, 주로 중국 단체 관광객으로 붐볐던 서울 명동 거리는 몇 개월째 한산한 모습이다. ⓒ 뉴시스

무차별적인 중국의 사드보복에도 현지 내 사업 철수는 없다고 못 박았던 롯데마트가 결국 백기를 들었다.

15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최근 중국 내 롯데마트 처분을 위한 매각 주관사로 골드만삭스를 선정했다. 현재 112개 매장 전체를 매각하는 것이 목표고, 협상 조건에 따라서 일부만 매각할 수도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중국 롯데마트의 수난은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됐다 . 정부가 사드 배치 부지로 경북 성주군에 있는 롯데스카이힐 성주CC를 지정하면서 불쾌감을 드러내던 중국이 한류 금지령(限韓令·한한령)을 내리며 롯데는 현지는 물론, 국내에서도 직격탄을 맞았다.

처음 사드 보복의 조짐이 보였을 당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철수는 없다고 거듭 강조해왔다. 올해 4월만 신 회장은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두 달 정도 지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롯데는 중국에서 2만5000명의 현지인을 고용했고 중국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중국 사업을 철수할 생각은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중국의 보복은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1월부터 소방점검, 세무조사 등 불시 단속의 집중포화를 맞는가 하면, 벌금 부과 등에 이어 올 3월부터 매장에 대한 영업정지가 시작됐다. 현재 전체 매장의 77%인 87곳이 문을 닫은 상황이다. 나머지 점포도 사실상 휴점 상태다.

롯데마트의 2분기(4∼6월) 중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4.9% 줄었다. 점포가 문을 닫아도 임차료뿐 아니라 일손을 놓고 있는 1만여 명의 직원들에게 최저임금의 70%를 지불하고 있다. 그룹차원에서 1,2차에 나눠 약 7000억원의 수혈이 없었다면 이마저도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롯데는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2월 말부터 현재까지 사드 보복으로 5000억 원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금액은 연말이면 1조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에 문제는 이번 철수 계획마저 순탄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매각 협상이 잘돼도 중국 정부가 이를 승인할지 등 어려운 점이 많은 것은 물론 마트 외 계열사 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에는 유통(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식품(롯데제과, 롯데칠성 등), 관광·서비스(롯데호텔, 롯데면세점, 롯데시네마 등), 유화·제조(롯데케미칼 등), 금융(롯데캐피탈) 등 22개 계열사가 진출해 있다.

특히 3조 원을 투자하는 선양(瀋陽) 롯데월드 프로젝트는 롯데그룹의 야심작으로 꼽혔지만 지난해 11월 공사중지 처분을 받은 이후 작업이 멈춰 있는 상태다. 롯데 측은 일단 상황을 지켜본 뒤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선 롯데마트의 이같은 결정으로 향후 롯데의 기업가치를 정상화 시키는 데 첫 단추가 될 것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현재 중국 내 롯데마트 112개 점포 중 87개는 영업정지 중인데, 사드 이슈가 아니더라도 구조적으로 회생이 어려운 구조”라며 “연간 1500억∼2000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부담하고, 그룹의 끊임 없는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구조조정 혹은 사업철수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사업철수 과정에서 상당 규모의 위약금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구조적 부실의 고리를 해소한다는 점에서 일회성 비용 반영은 주가에 긍정적이라는 이유에서다.

롯데 관계자는 “당장 전면 철수를 결정한 것은 아니다”며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여러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매각 수순을 밟은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