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진흥재단,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실태조사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약진흥재단,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실태조사 실시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7.09.2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한약진흥재단은 18일부터 3개월간 보건복지부 주관 2017년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실태 조사'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일반국민 및 한의 외래·입원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와 한방의료기관 및 한약 조제·판매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한약소비실태조사로 구성돼 있다.

조사 대상은 한방의료이용실태 조사의 경우, 만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 5000명, 만 19세 이상의 한의 외래 및 입원서비스 이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하며, 한약소비실태 조사는 한방의료기관 및 한약 조제·판매기관 2800 개소가 대상이다.

조사내용은 한방의료이용의 경우, 일반 인식, 이용경험, 향후 이용의향 및 권유, 외래 및 입원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한약소비실태는 한약(재) 구입·판매 관련 사항, 정책 현안 및 정책 수립 관련 사항 등을 조사한다.

이번 조사는 조사수행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전문 조사원이 표본으로 선정된 개별 가구와 사업체를 직접 방문 하여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약진흥재단 신흥묵 원장은 “한방 의료서비스 이용실태와 인식정도, 수요, 이용형태 등을 분석하고 한의약의 연간 처방현황 및 소비실태 등을 파악해 한의약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생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