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통해 자본시장 선진화 이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금융,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통해 자본시장 선진화 이끈다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7.09.2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KB금융그룹은 ‘스튜어드십코드(stewardship code)’를 업계 최초로 금융지주 내 은행·증권·손해보험·생명보험·자산운용·인베스트먼트 등 고객 자산을 관리하는 모든 계열사에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스튜어드십코드란 주인의 재산을 관리하는 집사(steward)처럼 기관투자가가 고객 돈을 제대로 운용하는데 필요한 행동지침을 일컫는 말이다.

앞서 국내 최대 연기금인 국민연금이 도입의사를 밝힌 후 고객자산 운용규모가 큰 자산운용사(13개사)와 사모전문투자회사(PEF, 16개사) 중심으로 참여가 늘어나고 있으나. 현재까지 도입 기업은 51개사에 불과하다.

특히, 은행이나 보험사들은 아직 스튜어드십코드 참여의사를 밝힌 곳이 없어 금번 KB금융의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은 의미가 남다를 것으로 점쳐진다

아울러 KB금융 측은 향후 전 금융권에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이 확산되고 대한민국 자본시장의 선진화와 지배구조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고객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전 계열사가 도입을 확정하여, 자산운용사를 시작으로 연내 해당 계열사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며 “이를 통해 KB금융그룹은 고객이 어느 계열사에 자산을 맡겨도 신뢰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을 실현할 것이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