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절감’ 한국당, 해법은 보수통합?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계 절감’ 한국당, 해법은 보수통합?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09.2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7석으로는 정부여당 견제 한계 있어…바른정당과 서둘러 통합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자유한국당은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박성진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의 잇따른 낙마를 이끌어내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고민에 빠졌다.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박성진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의 잇따른 낙마를 이끌어내며 존재감을 과시했으나,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가결 과정에서 ‘107석 야당’의 한계를 절감했기 때문이다. 이러다 보니 정치권에서는 결국 한국당이 바른정당와의 통합 논의에 불을 붙일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이수·박성진 낙마…존재감 과시한 한국당

지난 11일 보이콧을 철회하고 국회로 복귀한 한국당은 곧바로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부결시키며 실력 행사를 했다. 15일에는 박성진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마저 사퇴시키면서 제1야당의 ‘힘’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쾌속질주하던 ‘문재인 호’에 브레이크를 걸어 존재감을 내보인 것이다.

특히 지속적으로 정부여당 반대편에서 ‘기둥’ 역할을 한 것이 ‘반문(反文)’ 정서를 지닌 보수 지지층 결집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사안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기보다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는 편이 입지를 강화하기에 유리한 까닭이다. 인사 정국에서도 ‘캐스팅보트’는 국민의당이 쥐고 있었지만, 정부여당과 일대일 대립구도를 만든 쪽은 ‘107석 야당’인 한국당이었다.

22일 〈시사오늘〉과 만난 정치권 관계자도 “캐스팅보트를 쥐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좋아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절대 좋은 것이 아니다”라며 “대부분의 유권자는 보수나 진보에 표를 던지지, 균형을 맞춰달라고 표를 주지는 않는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이 작은 정당이니 만큼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겠지만, 어쨌든 표에 제일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한 당은 한국당”이라고 단언했다. 

▲ 자유한국당이 국회 내 고립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 뉴시스

협상 대상 아닌 한국당…실리 못 챙겨

반면 ‘반대를 위한 반대’로 오히려 한국당이 어려움에 빠졌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아예 정부여당의 ‘협상 대상자’에서 배제됨으로써 실리를 챙기기 힘든 입장이 됐다는 지적이다.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나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사례를 보더라도, 정부여당이 설득 작업을 벌인 대상은 국민의당 뿐이었다.

더 큰 문제는 한국당이 오히려 바른정당보다도 불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한국당이 보유한 107석은 국회선진화법상 여당을 막아설 수 있는 120석에 13석이나 모자란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한국당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쪽보다 ‘합리적 보수’를 자처하는 바른정당을 설득하는 쪽으로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한국당 패싱’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앞선 관계자는 “정치는 결국 ‘주고받는’ 게임인데, 한국당이 아예 협상조차 못 하는 상태로 가고 있다는 것은 결코 긍정적인 신호라고 보기 어렵다”면서 “반대를 위한 반대가 표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당 체질 개선에는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본다”고 평하기도 했다. 

해법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뿐?

이러다 보니 한국당이 국회 내 고립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127석이 만들어지면 국회선진화법상 ‘입법저지선’인 120석을 넘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더 이상 정부여당도 한국당과의 협상을 피하기는 어렵다.

통합을 위한 ‘명분 만들기’도 시작됐다. 한국당 혁신위는 지난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자진탈당을 권유했다. 또 추석 연휴 전 지방선거 공천안 발표로 ‘혁신 러시’를 이어갈 방침이다. 바른정당이 친박의 전횡을 비판하며 ‘보수 개혁’을 내걸고 창당된 정당이니 만큼, 친박 청산과 당 혁신으로 ‘복귀의 문’을 열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실제로 한국당 중진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2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지금으로서는 바른정당과 공조를 해나가면서 ‘여론전’을 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바른정당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고, 보수층의 지지를 받으면 정부여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고 전했다. 루비콘 강을 건넌 듯했던 이전과 달리, 바른정당과의 거리가 한층 좁혀진 분위기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