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5G 주파수 결합기술 필드테스트 성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LGU+, 5G 주파수 결합기술 필드테스트 성공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9.2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 LG유플러스는 5G용 주파수로 유력하게 점쳐지는 3.5㎓(저주파수)와 28㎓(고주파수)를 결합시켜 전송 속도를 높이는 '듀얼 커넥티비티(Dual Connectivity)' 기술의 필드 테스트를 화웨이와 5G시험기지국에서 진행해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5G용 주파수로 유력하게 점쳐지는 3.5㎓(저주파수)와 28㎓(고주파수)를 결합시켜 전송 속도를 높이는 '듀얼 커넥티비티(Dual Connectivity)' 기술의 필드 테스트를 진행해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시연은 화웨이와 함께 서울 상암동 사옥 및 인근의 5G시험기지국간 결합시험을 통해 진행됐으며, 3.5㎓기지국과 28㎓기지국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해 약 20Gbps의 속도가 제공됨을 확인했다.

듀얼 커넥티비티는 전파도달거리가 서로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는 기지국이 혼재된 환경에서 전파도달거리가 긴 기지국(메크로셀)에서는 시그널링(휴대폰과 기지국이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것)을 처리하고, 메크로셀과 전파도달거리가 짧은 기지국(스몰셀)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해 데이터 전송속도를 높이면서도 기지국 간 경계지역 이동 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지금까지 건물 내 실험실 환경에서 4G-4G기지국간 듀얼커넥티비티 기술 시연은 있었지만, 5G-5G기지국을 결합한 필드테스트 시연은 국내서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 측은 "이번 시연을 통해 5G-5G기지국 결합은 물론 향후 4G-5G이종(異種)기지국 간 결합에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