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노조, 文 정부에 ‘비토권 만료’ 대책 마련 촉구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지엠 노조, 文 정부에 ‘비토권 만료’ 대책 마련 촉구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10.1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김종훈 민중당 의원,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등 관자계들이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한국지엠 산업은행 비토권만료에 따른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한국지엠 노조와 금속노조,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의 한국시장 철수를 견제했던 KDB산업은행의 특별결의거부권(비토권)이 상실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임한택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낭독, "비토권이 상실되는 오늘, 지금이라도 문재인 정부와 정치권이 한국지엠 문제해결에 즉각 나서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임 지부장은 "지엠은 산업은행과 2010년 맺은 추가협약 'GM대우 장기발전 기본합의서'에 따라 산업은행의 보유지분 17.02%로 비토권이 가능하도록 했지만 16일 협약 만료로 인해 비토권이 소멸됐다"며 "산업은행은 비토권이 만료된 현재까지 협약이행과 관련해 지엠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같은 산업은행의 방임 속에 한국지엠은 지엠에 4년간 5.3%고금리의 4400억 이자를 상납하는 등 비정상적인 경영을 해왔다"며 "결국 비정상적인 경영과 정부의 무능력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노동자들의 몫이 됐다"고 전했다.

특히 노조는 현재 진행 중인 2017년 단체교섭에서 임금 몇 푼이 아닌 조합원고용생존권확보를 위한 '미래발전전망' 제시를 요구하고 나섰지만 한국지엠 사측은 이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적폐청산과 일자리창출을 국정과제로 제시한 문재인 정부는 이전 정권처럼 외국기업 장단에 놀아나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내팽겨 쳐 둘 것이 아니라 한국지엠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를 바로잡고 노동자들의 고용생존권을 지켜내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