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전 장관, 검찰 출석…檢, ‘軍댓글공작' 수사 박차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관진 전 장관, 검찰 출석…檢, ‘軍댓글공작' 수사 박차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11.0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 군(軍)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7일 검찰에 출석한다.ⓒ뉴시스

군(軍)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7일 검찰에 출석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김 전 장관은 재임 기간(2010~2014년) 임관빈 전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등을 통해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을 지휘하고 이를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2012년 7월 댓글 공작에 투입할 군무원을 뽑는 과정에서 호남 출신 인사 등을 배제한 정황도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전날 임관빈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지난 2011년 4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국방부 정책실장을 지낸 임 전 실장은 지난 2012년 이뤄진 사이버사령부의 친정부 댓글 공작에 가담하고 진행 상황 등을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임 전 실장 조사 내용을 토대로 김 전 장관에게 윗선의 지시 또는 묵인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사이버사 댓글 공작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국정원이 자금 등을 지원하면서 군의 ‘댓글작전’을 도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공영방송 장악 의혹 관련 수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재철 전 MBC 사장이 지난 6일 약 17시간 가량의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