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때도 없이 얼굴 빨개지는 안면홍조, 원인 파악 치료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도 때도 없이 얼굴 빨개지는 안면홍조, 원인 파악 치료해야"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7.11.0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치할 경우 외모 콤플렉스 유발, 사회생활 장애 초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는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원인을 파악,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테마피부과

지난 2008년 개봉한 ‘미쓰 홍당무’는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 탓에 ‘사회 부적응자’로 찍힌 한 여성의 이야기를 풀어낸 블랙코미디 영화다. 호불호는 갈렸지만 콤플렉스 덩어리 여성이 짝사랑을 하며 겪는 좌충우돌 에피소드를 독특하게 영상화해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영화 속 주인공이 그랬듯 안면홍조는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다. 흔히 얼굴이 발그스레하면 수줍은 새색시 같은 이미지 또는 귀여운 느낌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작 안면홍조 환자들은 ‘겪어보지 않으면 모른다’며 고충을 토로하곤 한다.

첫 인상이 중요한 면접이나 맞선, 브리핑, 영업활동에서는 얼굴이 자주 붉어지면 자신감 없고 소극적인 사람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이유로 붉어진 얼굴을 가리려 피부미백 크림을 발랐다가 별다른 효과가 없어 좌절하는 환자도 적잖다.

안면홍조는 부끄러움이나 긴장감 등 감정변화가 없는데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다. 대부분 혈관의 수축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다. 혈관은 자연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데 자율신경이나 혈관활성물질에 의해 혈관평활근이 일시적으로 확장되면 혈관 수축기능에 문제가 생겨 얼굴에 붉은 기가 오래 남게 된다.

자율신경 이상이 원인이면 땀샘도 같이 활성화되면서 발한이 동반돼 ‘wet flush(젖은 홍조)’로 불린다. 혈관활성물질에 의해 발생한 안면홍조는 ‘dry flush(마른 홍조)’로 분류한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5213명이 안면홍조로 병원을 찾았으며 대부분 증상을 가볍게 여겨 방치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실제 환자는 훨씬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

대개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3배 가까이 많고, 폐경이 시작되는 40~50대엔 격차가 4.67배 정도로 벌어진다. 환절기인 3~5월이나 10~11월은 일교차가 커 안면홍조 증상이 더 자주 발생한다.

안면홍조는 진행 정도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번째 단순 안면홍조증에선 같은 외부자극을 받았을 때 다른 사람에 비해 얼굴이 쉽게 자주 붉어지고 오래 지속된다.

두번째 혈관확장성 주사(酒齄) 시기엔 충혈성 질환인 주사가 악화되면서 얼굴 붉어짐이 심해지고 피부가 화끈거린다.

마지막 염증성 주사 시기는 안면홍조와 함께 구진, 농포 같은 뾰루지가 생긴다. 단순 여드름으로 오인, 여드름 치료용 연고를 사용하거나 박피시술을 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초기에는 피부를 청결히 유지하고 연고 등 약물치료를 병행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약물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땐 레이저로 혈관을 응고 및 제거해 안면홍조를 치료할 수 있다.

안면홍조 치료엔 △아이콘맥스G △퍼펙타 △엑셀V 레이저가 사용된다. 레이저치료는 다른 피부조직에 자극을 주지 않고 늘어진 혈관만 선택적으로 반응해 시술 후 불편 없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보통 3~4주 간격으로 5회 정도 시술을 받으면 1년간 맑고 깨끗한 피부가 유지된다. 안면홍조 원인이 스트레스라면 교감신경 자극을 억제하는 약과 항우울제를 처방하는 동시에 심리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안면홍조는 시술 후 증상이 어느 정도 개선됐다고 해서 방심하지 말고 맵거나 뜨거운 음식, 사우나, 술·담배, 직사광선 등 피부에 좋지 않은 요인들을 피해야 한다”며 “외출 시 자외선차단제와 보습크림을 틈틈이 발라주고 알코올 성분이 적게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