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친 데 덮친 격’···농협에 드리운 ‘암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엎친 데 덮친 격’···농협에 드리운 ‘암운’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7.11.1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협동조합노조, 중앙회 CS평가제도 놓고 ‘인권유린’ 주장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금감원 채용비리 의혹에 ‘곤혹’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 농협에 암운이 드리웠다.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채용비리 의혹에 휩싸인데다, 농협중앙회도 고객만족(CS) 평가제도와 관련해 비판을 받고 있단 이유에서다. ⓒ시사오늘/그래픽=김승종

농협에 ‘암운(暗雲)’이 드리우고 있다.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채용비리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농협중앙회도 고객만족(CS)평가제도 부문에서 비판을 받고 있단 이유에서다.

전국협동조합노조(이하 노조)는 지난 12일 서울 서대문 농협중앙회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농협적폐 청산! 농협개혁 지금 당장! 사람 잡는 CS평가 즉각 폐기!’란 슬로건 하에 진행된 이번 결의대회는 그간 직원들의 인권을 침해했다고 알려진 CS평가제도와 관련, 노조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농협중앙회의 CS평가제도가 도마 위에 오른 것은 지난 9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농협민주노동조합은 지난 9월 13일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임신 중이던 여성 노동자가 창구에서 과자를 한 조각 먹었다는 이유로 CS 모니터 요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았다”며 “모니터 요원에 지적된 다른 여성 노동자는 3개월 동안 앉지도 못하고 일을 해야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들은 “CS 평가제도의 본질적인 문제는 직원의 복장상태(샌들·스타킹 등)와 외모(화장법) 등에 대한 ‘암행관찰’”이라며 “매장 분위기를 잘 알지 못하는 모니터 요원들이 매뉴얼에만 의지한 채 매뉴얼 외의 대답을 했을 때 점수를 깎는 것도 문제”라고 부연했다.

12일 열린 결의대회에서도 이들의 목소리는 이전과 궤를 같이 했다. 노조 측은 “저들이 만들어 들이미는 ‘CS평가’를 비롯한 온갖 제도와 규정에 의해 몸과 마음 전부를 유린당하고 있다”며 “우리는 일상적 폭력 앞에서 ‘사람으로 살아갈 최소한의 권리’마저 포기할 것을 강요 받는 것은 물론, 매 시기 정부의 노동정책을 실험 받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노조는 “우리는 당면한 CS평가제도 폐기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지역 농·축협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확대해 나가는 기반을 마련하고, 노동존중이 실현되는 그날까지 나아갈 것임을 결의한다”며 “’사람으로 살아갈 권리’ 그 자체인 노동기본권을 단단하게 부여잡고 농협중앙회-NH주식회사-지역 농·축협의 사용자로 엮인 그 더러운 그물망을 찢어버리고 농협적폐청산·농협 대개혁 쟁취의 그 날까지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우리는 직원들이 업무에 나서기 전 점검할 사항들을 담은 ‘자기체크리스트’를 발행했던 것이지, 자기체크리스트를 통해 직원을 평가했던 것은 아니다”며 “내가 아는 선에서 해당 안건은 일단락됐다”고 반론했다.

실제 지역 농·축협 노동자들의 문제 제기로 논란이 일자 농협중앙회는 몇 가지 항목을 삭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노조 측은 ‘단순히 몇 가지 기준을 삭제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지난 10월 26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한 상태다.

이 뿐만이 아니다. 김용환 회장이 받고 있는 ‘채용비리’ 의혹도 농협에 잡음을 불러일으키는 또 다른 요인이다. 농협금융지주는 지난달 25일 금융감독원 채용비리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당하는 곤혹을 치렀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김 회장은 지난 2015년 금감원 채용시험에 응시한 수출입은행 김성택 부행장의 자녀를 필기시험에 합격하도록 금감원에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금감원 관계자들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한 차원으로 김 회장은 수사 대상이 아니다”며 “그러나 기본적인 차원에서 김 회장과 수출입은행 간부, 금감원 사이에 대가가 오갔는지는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업계의 한 원로도 이날(13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정부의 시정 칼날이 금융권을 향했다”며 “국정감사를 통해 ‘적폐청산’을 본격화한 만큼, 농협은 작은 잡음이라도 무시하면 안될 것”이라고 의견을 내비쳤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