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갑질 논란으로 패밀리 동행·자정실천안 ‘무색’
스크롤 이동 상태바
BBQ, 갑질 논란으로 패밀리 동행·자정실천안 ‘무색’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11.1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김태천 BBQ 대표이사(왼쪽), 박열하 커뮤니케이션실 부사장(오른쪽)이 7월 27일 BBQ종로관철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패밀리-BBQ 동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BBQ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윤홍근 회장의 막말 논란으로 구설수에 오르면서 앞서 회사가 발표한 ‘패밀리 동행안’과 프랜차이즈협회가 내놓은 ‘자정실천안’이 힘을 잃는 모양새다. 당시에도 ‘오너리스크’ 구제 방안이 빠지면서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이 나왔고, 이번 BBQ 논란으로 다시 한 번 문제점이 확인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4일 일부 언론은 윤 회장이 지난 5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 가맹점을 방문해 직원들에게 욕설과 막말을 하고 강제 폐점까지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가맹점주는 본사에 이를 항의한 뒤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중량에 미치지 못하는 닭을 공급받는 등 보복 조치를 당했다고도 주장했다. 

BBQ는 “사실 무근”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회사 측은 15일 입장 자료를 내고 “해당 점주가 사입 육계와 일반 콩기름을 사용을 적발당해 계약 해지 위기에 몰리자 언론에 허위 정보를 제공했다”며 “문제의 가맹점주는 물론이고 그 배후자와 관련자들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향후 진실 공방 결과와 관계없이 최근 프랜차이즈업계가 공들여온 자정 노력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BBQ의 이미지가 또 한 번 실추됐고, 불매 운동을 벌여야 한다는 소비자들이 나오는 상황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가맹점주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번 논란은 앞서 지난 7월 27일 회사가 발표한 ‘패밀리와 BBQ의 同幸(동행) 방안’도 무색케 한다. 

당시 BBQ는 △패밀리(가맹점)과의 동반행복 위원회 설치 및 운영 △필수구입품목 최소화 및 마진공개 △‘패밀리 주주제도’ 도입 △인테리어 자체공사 전면수용 및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현실화 △본사 내 ‘패밀리 분쟁조정 위원회’ 설치 등 9개 항목을 제시한 바 있다. 

불과 3개월 전 이처럼 본사 내 프로그램을 통해 상생을 강조했지만 결국 또다시 언론을 통해 갈등이 터져 나오게 됐고, 나머지 1300여개의 가맹점들은 오너리스크 불안에 떨게 된 셈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지난달 30일 발표한 자정실천안의 실효성 논란도 다시 고개를 들 것으로 보인다. 오너리스크는 인식 전환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게 협회 입장이었지만, 이번 BBQ 논란으로 자정운동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힘을 받을 전망이다. 

당시 협회는 ‘불공정거래 예방센터’, ‘프랜차이즈 공제조합’ 등을 설립해 불공정거래 행위를 방지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들 방안은 오너리스크에 관한 직접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게 업계 지적이다. 

이에 향후 오너리스크 피해 구제에 관한 구체적 방안 마련에도 속도가 붙을지 관심사다. 프랜차이즈업계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따르면 오너리스크로 인한 가맹점 배상은 현행법 개정이 이뤄져야 가능하다.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프랜차이즈협회 자정실천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오너리스크 배상 책임은 법개정 사안”이라며 “(공정위에서) 오너리스크 배상을 한다, 안 한다 결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가 관련 법률 개정을 할지 말지 결정할 때 협회의 자정실천안을 보고 판단하지 않겠냐”면서 “자정실천안이 충분히 실효성이 있다면 입법하지 않을 것이고, 실효성이 없고 시간끌기라 판단하면 입법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해당 가맹점주는 이달 초 매장을 폐점하고 지난 14일 윤 회장을 비롯한 회사 임원 4명과 주식회사 제너시스를 상대로 영업 방해와 모욕, 협박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공정위에도 윤 회장의 갑질과 불공정거래 행위에 관해 신고한 상태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