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늘] 日, 비트코인 선물 출시 시동…EU, 한국 포함된 17국 조세회피 블랙리스트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글로벌오늘] 日, 비트코인 선물 출시 시동…EU, 한국 포함된 17국 조세회피 블랙리스트 발표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12.06 07: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日, 비트코인 선물 출시 시동

미국에 이어 일본의 거래소도 비트코인 선물 등 관련 파생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현지시각으로 5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도쿄금융거래소(Tokyo Financial Exchange)의 오타 쇼조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일 블룸버그 기자와 만나 내년 1월 가상통화 관련 연구를 위한 실무 그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실무그룹 구성은 입법안 작성의 첫 걸음으로 간주된다. 일본금융거래소는 실무 그룹이 구성되는 대로 가상화폐 파생상품 거래를 위한 법령 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오타 CEO는 “가상화폐가 관련법에 의해 금융상품으로 인정받는다면, 우리는 관련 선물을 빠르게 출시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실무그룹은 비트코인의 현재 상황, 전망 그리고 일본 사회에 어떻게 뿌리내릴지 등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선물 계약이 도입되면 투자자들은 가격 상승뿐만 아니라 하락에도 베팅할 수 있게 된다. 급격한 가격 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줄이는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EU, 17국 조세회피 블랙리스트 발표…한국 포함

유럽연합(EU)이 5일 불공정하게 조세회피처를 제공한 17개국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EU 집행위원회의 발디스 돔브로스키스 부위원장은 이날 EU 재무장관들과의 회담을 마친 뒤 이같이 밝히고 또 다른 40여개 국가는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하는 그레이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EU가 조세 회피처에 대한 추적을 계속할 것이며, 압박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랙리스트 17개국은 미국령 사모아, 바레인, 바베이도스, 그레나다, 괌, 한국, 마카오, 마셜군도, 몽골, 나미비아, 팔라우, 파나마, 세인트우시아, 사모아, 트리니다드 토바고, 튀니지, 아랍에미리트(UAE) 등이다.

블랙리스트 국가들에 어떤 처벌이 가해질 것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아일랜드, 애플에 감면해준 세금 16조 원 징수키로

아일랜드 정부가 그간 애플에게 감면해줬던 세금 130억 유로(한화 약 16조3000억 원)를 징수하기로 애플과 합의했다고 4일 밝혔다.

단, 이 지연 징수 세금은 아일랜드 정부와 애플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결정을 상대로 유럽사법재판소에 제기한 항소심 결정 때까지 특별 계좌에 보관하기로 했다.

앞서 EU 집행위의 경쟁 및 반독점 분과위는 아일랜드의 조세 관련 결정 두 건이 애플에게 다른 기업에 비해 세금을 덜 내도록 허용, 양측에 불공정한 이득을 가져다줬다면서 아일랜드에 과거의 감면 세금을 징수할 것을 명령했다.

아일랜드는 다른 나라보다 적은 세금으로 다국적 기업 유럽본부를 유치할 수 있고, 애플은 절세를 할 수 있었다는 해석이다. 이에 대해 아일랜드 정부와 애플은 EU 최고 법원인 유럽사법재판소에 항소한 상태다.

日, 장거리 순항미사일 도입 검토

일본 정부가 5일 사거리 900㎞ 이상의 장거리 순항미사일 도입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고 일본 지지(時事)통신이 보도했다.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2018년도 예산안에 조사비를 계상하는 방향으로 조정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거리 순항미사일은 적의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먼 곳에서 발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향후 적 기지 공격 능력을 보유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고 있다. 장거리 순항미사일이 도입되면 적군의 미사일 발사 기지 등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본 정부는 낙도 방위 강화를 위해 장거리 순항미사일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미 증시, 막판 하락 반전 마감…다우지수, 0.4$ 하락

미국 증시는 5일(현지시각) 회복세를 보이던 기술주들이 오후장 들어 회복력을 다시 잃으면서 하락세로 반전 마감했다.

뉴욕 증시는 이날 기술주들의 상승으로 오전 개장 이후 오후 늦게까지 상승세를 보였지만, 장 막판에 버티지 못하고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다우존스산업평균 지수는 107포인트(0.4%) 하락한 2만4184로 떨어졌으며, S&P 500 지수도 8포인트(0.3%) 빠져 2631로 거래를 마쳤다. 나스닥 지수 역시 6768로 5포인트(0.1%) 하락한 상태로 장을 마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헥사코인 2017-12-06 08:27:13
25일 헥사코인 30달라 무료지급이벤트 . 신개념 비트코인 채굴기
불로그 분석:http://blog.naver.com/donkino4/221151990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