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해외 환자 스마트 원격협진 시스템 개통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성모병원, 해외 환자 스마트 원격협진 시스템 개통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7.12.06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기술 융합, 원격 화상 협진 시스템 가동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 서울성모병원은 해외 환자 스마트 원격협진 시스템을 개통했다.ⓒ서울성모병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은 지난 1일 캄보디아 프놈펜에 위치한 헤브론 메디칼센터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해외 환자 대상 암·중증질환자 스마트 애프터케어 원격협진시스템’을 개통했다고 6일 밝혔다.

서울성모병원은 암 및 뇌졸중 환자 등의 중증질환자들이 수술을 받고 퇴원 후,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진료 등의 사후 관리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의료분야와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는 융합서비스의 개발을 진행해왔다.

‘스마트 애프터케어 원격협진시스템’은 이번 사업 결과물의 일환으로 구축됐다. 한국에서 수술 및 치료를 받고 퇴원 후 자국으로 귀국한 해외 환우의 빠른 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국내 의료진과 현지 의료진이 ‘스마트 원격협진 시스템’을 이용해 함께 진료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로, 퇴원 후 추적 관리의 한계를 정보통신기술로 극복한 셈이다.

사업 과제의 책임자인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 이지열 교수는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애프터케어 원격협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치료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해외 환자 유치 확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 애프터케어 서비스 테스트 베드 구축 및 실증사업’은 서울성모병원을 비롯국립암센터, 연세의료원, 삼성서울병원, 제주대병원과 비트컴퓨터, 녹십자헬스케어, 티엔유, 메디플러스 솔루션, 인성정보 등의 대형병원과 IT기업이 함께 컨소시엄을 이루어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