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왜 중대선거구제를 원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은 왜 중대선거구제를 원할까?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7.12.07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영남·TK·수도권 2등으로 ‘종합 1위’ 발판 노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여야가 마찰 끝에 6일 예산안을 통과시키며 본격적인 개헌·선거구제 개편 국면에 들어섰다. 특히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예산안과 선거제 개편을 놓고 ‘밀실거래 의혹’이 일 정도로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여기에는 중대선거구제·연동형 비례대표제만 확정되면 내년 지방선거 더 나아가 다음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한국당·민주당 거대 양당을 누르고 전 지역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다는 셈법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국민의당은 중대선거구제·연동형 비례대표제만 확정되면 내년 6월 지방선거 더 나아가 다음 총선에서 한국당·민주당 거대 양당을 누르고 전 지역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다는 계산을 가지고 있다.ⓒ시사오늘 그래픽디자이너 김승종

호남에서 ‘2등’ 당선… 지지 텃밭 지켜

현행 소선거구제에서 중대선거구제로의 개편은 절반 이상 의원표를 얻어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 실현된다. 별도의 국민투표와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필요한 개헌에 비해 빠르게 적용 가능해, 개정 여부에 따라 이번 6월 지방선거부터, 최소한 다음 총선에서 당의 생사를 가르는 열쇠가 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당은 한 선거구에서 2명 이상을 뽑는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6월 호남 지역 선거에서 민주당 다음가는 ‘2위 득표’를 노려 추가 의석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호남 지역에서의 국민의당 지지율은 11.8%로, 절반이 넘는 58.8%의 민주당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지만 ‘진보표밭’ 호남 특성상 항상 한국당보다 높은 ‘안정된 2위’를 기록해왔다.

따라서 바뀐 선거제를 적용하면, 민주당의 승리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호남 지역 의석의 일부는 국민의당이 쉽게 가져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렇게 되면 국민의당은 ‘호남정당’ 딱지도 놓치지 않고, 정치적 고향을 바탕으로 ‘전국정당’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긴다.

국민의당이 예산안 합의 당시 호남고속철 사업 등 호남 지역사업에 매달린 이유도 내년 선거를 앞두고 우호적인 호남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서다. 특히 국민의당 호남계는 SOC사업 1조 9000억 원 확보·농어업 예산 5172억 원 증액 등을 통해 호남에서의 존재감을 명확하게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남·TK도 ‘2등’ 당선… 전국정당 발걸음

또한 국민의당은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한국당의 정치 기반인 영남·TK 지역에서도 한국당 다음가는 당선자 수를 낼 수 있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당은 대구·경북에서 10.3%의 높은 지지율로 집계돼 11%의 바른정당 뒤를 바짝 쫓으며 ‘보수의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영남·TK 지역은 19대 대선 당시 홍준표 대표가 가장 높은 득표율을 기록한 곳이며, 현재 대부분 지방의원들이 새누리당(현 한국당) 출신인 ‘보수의 심장’이다. 지역 특성 상 진보당인 민주당에 대한 반감이 크기 때문에,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친안계 측은 2명 이상을 뽑는 선거제에서 한국당 다음으로 ‘중도보수’ 색채를 가진 국민의당에 보수표가 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선거구 개편에 더해 바른정당과의 선거연대를 이뤄내면, 보수 지역의 확고한 2안으로 떠올라 호남을 비롯해 영남·TK까지 아우르는 ‘전국정당’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대표는 지난 끝장토론 당시 “통합으로 나아가면 지방선거에서 2당이 될 수 있다”며 “이대로 가면 (내년 지방선거에서)호남 외 지역 당선이 불가능하지만, 통합하면 당선이 가능하다”고 말해 중도통합이 보수표를 모을 수 있다는 확신을 드러냈다.

반면 한국당은 영남 지역에서 2인 이상이 선출될 시 중도통합당에게 내줄 의석이 많다는 계산 하에 ‘선거법 개정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우리는 중대선거구를 받을 수 없다”고 여러 번 선을 그었으며, 정우택 원내대표도 지난 6일 “예산안과 선거구 개편을 끼워 팔기는 구태 중의 구태”라고 비난하며 국민의당의 움직임을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 통합파는 지방 선거 전까지 선거구 개편에 바른정당과의 선거연대를 완성하면, 보수 지역의 확고한 2안으로 떠올라 호남을 비롯해 영남·TK까지 아우르는 ‘전국정당’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 ⓒ뉴시스

자치단체장엔 ‘스타 정치인’ 대거 투입… 문제는 중도통합

국민의당이 6월 수도권을 포함한 지역 광역단체장·기초단체장 선거도 고려해볼 가능성이 높다. ‘전국구 스타’들을 서울시장·경기도지사 등에 내보내 확실한 승기를 잡고 전국정당 이미지를 고착화시키겠다는 전략에서다.

상대적으로 부동층, 즉 중도표가 많은 수도권 지역은 국민의당·바른정당 두 중도정당이 합심해 단일 후보를 내서 격전을 벌여야 한다는 당내 통합파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당장 안철수 대표의 ‘서울시장 차출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중도통합을 이루게 되면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재선을 비롯해 바른정당의 원희룡 등 전국구 인물들을 당선시키고 제2정당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다만 이 모든 것은 중도통합이 전제됐을 때에만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당내 통합파들이 선거 연대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 친안계 인물인 장진영 최고위원은 지난 6일 최고위에서 “서울·경기·충청·제주 등의 지역위원장들 중 절대 다수가 통합에 찬성하는 입장”이라며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위원장들의 통합 의사를 밝혔다.

이어 장 최고위원은 “전국광역시도선관위가 제시한 선거구 획정안대로 광역시 기초의원 2인 선거구를 통합해서 4인 선거구로 개편해야 한다”며 “서울시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이 중대선거구제의 취지를 무시하고, 2인 선거구제를 고집하는 것은 반(反)개혁”이라고 비판하는 등, 통합을 기반으로 광역시에서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성과를 내야 한다는 주장을 제시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선거구제 개편을 위해 민주당을 적극 설득하고 있다. 지난 4일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비공개 회동 당시 선거제 개편을 12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하는데 합의한 바 있으며, 안철수 대표도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소선거구제만 바꿀 수 있으면 중대선거구제도 받을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