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LTE 자율주행 기술' 국내 첫 개발 성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LG전자, 'LTE 자율주행 기술' 국내 첫 개발 성공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12.1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V2X 안전기술 중 하나인 '선행차량 급제동 경고'를 시연하는 모습 ⓒLG전자

LG전자는 국내 처음으로 LTE 이동통신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단말과 이를 활용한 자율주행 안전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과 경기도 과천시의 일반도로에서 자체 개발한 V2X 안전기술의 성능검증을 마쳤다.
 
LTE V2X는 차량 대 차량(V2V), 차량 대 인프라(V2I), 차량 대 보행자(V2P) 등 차량과 모든 개체를 LTE 고속 이동통신으로 연결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구축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안전기술은 크게 △ADAS(주행보조시스템) 센서 방식과 △V2X 방식으로 나뉜다. 그 중 차량이 카메라,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 등 ADAS 센서를 통해 주변 위험을 직접 감지하는 방식은 탐지거리가 짧으며 장애물 뒤의 상황은 감지가 불가능한 한계가 있었다.
 
LG전자에 따르면 국내 처음으로 개발한 V2X 안전기술은 LTE 통신을 이용해 주변 차량의 위치, 방향, 속도와 교통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교환하고 대응할 수 있어, ADAS 센서의 제약을 극복했다.

LG전자 관계자는 " V2X 안전기술은 3GPP(세계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기구)가 올해 3월 규정한 LTE V2X 국제표준을 지원해 범용성이 뛰어나다"며 "LTE V2X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