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공정성 의문" vs "제목 수정 한번도 없어"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털, 공정성 의문" vs "제목 수정 한번도 없어"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12.1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포털의 정치적 중립성, 어떻게 지킬 것인가?' 토론회
네이버 "내년 일사분기 내에 모바일 상단 뉴스 편집, AI 자동편집으로 바꿀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포털의 정치적 중립성‧공정성에 대한 논쟁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과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의 공동주최로 ‘포털의 정치적 중립성, 어떻게 지킬 것인가?’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 시사오늘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포털의 정치적 중립성·공정성에 대한 논쟁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과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의 공동주최로 ‘포털의 정치적 중립성, 어떻게 지킬 것인가?’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대체로 포털의 ‘기사배열 문제’, ‘기사제목 임의 수정’, ‘팩트 체크’ 등을 지적하며 여론을 왜곡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보다 엄격한 법적 장치 마련과 알고리즘의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포털 측은 이러한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사실이 아님을 강조했다.

한정석 바른사회시민회의 운영위원은 “선거기간 중에는 포털에서 뉴스페이지를 운영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뉴스를 받아서 편성하는 과정에서 어젠다 세팅이 일어나는데, 이는 사람이 하기 때문에 (정치적) 성향이 드러나게 돼 있다. 뉴스들이 올라오는 대로 일차검증을 해서 실시간으로 띄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키워드로 검색하게 하는 방법과 정치뉴스를 정당별로 배분하는 방법이 있다”고 덧붙였다.

고인석 부천대학교 교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포털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 및 유지를 위해서 포털에 검색 기능만 부여하자는 주장이 대다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메인뉴스 배열을 하는 알고리즘에 사람이 개입할 수 없게 해야 하고, 구글이 13개의 알고리즘으로 공정성을 확보한 것처럼 한국 포털도 알고리즘의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뉴스자문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이경환 변호사는 “땜질식 입법으로는 문제가 해결 될 수 없고, 포털 지위와 규제에 관한 일명 ‘포털법’을 하나의 성문법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네이버가 처음 설립될 때와 지금의 기능은 달라졌다. 지금 네이버의 위상에 맞는 법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명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팀장은 “신문법상 포털은 뉴스서비스사업자이지만 공직선거법상으로는 인터넷언론사에 포함되어 있고, 공정보도의 의무를 지켜야하는 언론기관”이라면서 “포털이 가진 언론성을 스스로 인식해서 공정성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은 “지금 집권여당은 포털 규제에 대해 회의적인반면, 한국당은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이 크다”면서 “당파적, 정치적 입장에서 해석을 하지말고, 이용자 중심으로 사고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영란법에는 언론사가 포함돼 있는데, 포털은 빠져있다. 이 부분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원윤식 네이버 정책담당 상무는 조목조목 반박을 이어나갔다.

원 상무는 ‘기사제목 임의 수정’ 지적과 관련, “저희는 절대 제목을 한 번도 수정한 적이 없다. 그것은 언론사가 (제목을) 바꿔서 그런 것”이라면서 “제가 만약에 거짓이라면, 법적 책임을 지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란법 미적용’에 대해서는 “법이 정하면 당연히 따르겠다”면서도 “저희는 글로벌 회사이기 때문에, 김영란법보다 더 글로벌한 청렴성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배열 문제’와 관련해서는 “하루에 2만건 정도의 뉴스가 들어오는데, 다 볼 수 없어서 기계적 편집을 하고 있다”면서 “주제별로 묶어서 편집자한테 올라간다. 편집자가 경중을 판단하기는 하지만, 기존 언론사들이 이슈를 다루는 정보력, 이슈의 실시간성, 내용 적합성 등을 고려해서 배열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자체편집이 20%인데, 이게 항상 지적받는 포인트다. 네이버 모바일메인 상단뉴스를 보면, 텍스트 기사 5개와 이미지 기사 2개가 있다”며 “내년 상반기, 빠르면 일사분기 내에 AI를 동원한 자동편집으로 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