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바른정당 "국민의당과의 통합, 속도 올려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바른정당 "국민의당과의 통합, 속도 올려야"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12.2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혁신위, '의원 불체포·면책 특권 제한' 혁신안 발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국민의당 대표직과 권한을 모두 걸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원의 의견을 묻겠다”고 사실상 통합 선언을 한 가운데, 바른정당은 이에 공감하며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 뉴시스

바른정당 “국민의당과 통합 속도 올려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국민의당 대표직과 권한을 모두 걸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원의 의견을 묻겠다”고 사실상 통합 선언을 한 가운데, 바른정당은 이에 공감하며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김세연 원내대표 권한대행 겸 정책위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진로만을 놓고 보면 국민의당과 통합하는 게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통합 논의가 지지부진하다가 국민의당과 통합을 못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많았다”며 “안 대표가 결심한 만큼 우리도 그에 맞춰 속도를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20일 국회의원의 불체포·면책 특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마지막 8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 뉴시스

한국당 혁신위, ‘의원 불체포‧면책 특권 제한’ 혁신안 발표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20일 국회의원의 불체포·면책 특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마지막 8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의원 불체포특권’과 관련, “피의자 의원은 국회 회기 중이라도 심문에 자진 출석하도록 국회의 체포동의요청 절차를 개정해야 한다”며 “72시간 내에 체포동의 요구서를 표결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 가결로 간주하고, 체포동의안 및 석방요구안 등을 기명투표로 전환해야 한다”고 구체적 내용을 밝혔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 면책특권’과 관련해서는 “면책특권을 남용해 부당한 권력으로부터 직무상의 독립 차원이 아닌 도를 넘은 정치적 흠집 내기, 언어폭력,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까지 자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직무상 관련 없음이 분명한 발언이나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등은 면책특권 대상에서 제한하는 방향으로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류 위원장은 당 정책위의장 위상과 역할 강화를 위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회 협의를 통해 정책위의장을 임명해야 한다고 밝혔고, 지금까지 발표한 ‘자유한국당 혁신선언문’ 및 총 8차례에 걸친 혁신안의 구체적 제도화를 위해 당 강령 및 당헌‧당규 개정 작업에 즉시 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