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키워드/유통]中사드보복에 '눈물'…편의점 4차산업 '도약'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17 키워드/유통]中사드보복에 '눈물'…편의점 4차산업 '도약'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7.12.2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올 초 중국 당국의 금한령이 내려진 뒤, 주로 중국 단체 관광객으로 붐볐던 서울 명동 거리는 한산했다. ⓒ 뉴시스

올해 유통업계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본격적으로 가시화 되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특히 롯데그룹의 경우 정부 사드부지 제공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면서 현지 롯데마트 사업을 매각해야 하는 등 악재의 연속이었다. 롯데 뿐 아니라 신세계그룹도 이마트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반면 편의점 업계와 온라인 유통가에서는 다양한 4차 산업에 뛰어들며 신성장동력을 되찾았다는 평이 나온다. 다사다난했던 정유년 한 해 유통가 ‘흥망성쇠’를 짚어봤다.

中 사드 경제보복…롯데·신세계 현지사업 영업종료

중국의 사드보복이 장기화되자 롯데마트는 경영 악화로 현지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9월 중국 철수를 선언하고 중국매장 매각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드 사태 이후 영업을 하지 못해 롯데마트가 입은 손실은 5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올해 롯데마트 2분기(4∼6월) 중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4.9% 줄었다. 당시 롯데그룹은 1,2차에 나눠 약 7000억원을 중국 현지에 조달했다.

이마트 역시 중국 사업에서 손을 뗐다. 1997년 중국에 진출해 현지 매장이 30개에 육박했지만, 적자가 쌓여 매장이 6개까지 감소했다. 이마트의 중국 사업 정리는 적자 누적이 주요 원인이지만, 사드 사태가 결정적 이유로 꼽히며 철수를 결정했다.

편의점 무인결제 시스템 도입…4차산업 발돋움

최근 편의점 업계에서는 무인편의점이 화두였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0월 무인편의점 1호점을 오픈했다. 이어 이마트24는 밤11시부터 아침 6시까지 무인으로 운영하는 점포 4곳을 열었다.

CU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스스로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고 구매수량을 결정하면 결제까지 가능한 ‘CU 바이셀프’를 론칭했다.

GS25는 KT와 손을 잡고 고객맞춤형 상품 추천부터 생체인식을 통한 결제까지 가능한 미래형 점포를 개발중이다.

편의점이 매장 무인화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과도 연관됐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내년 최저임금이 16.7%나 인상하면 인건비 부담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일자리 창출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 ‘유통규제안’ 속도…복합쇼핑몰 규제 두고 ‘갑론을박’

새 정부 들어 유통가에 변화의 바람도 불었다. 문재인 정부는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소상공인 편에 서 유통질서를 바로 잡겠다고 선언하며 유통규제법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유통가에서는 ‘상생’을 외치며 정부의 뜻에 발 맞추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면서도 잇단 규제법에 부딪혀 일자리 창출에 한계를 느끼는 듯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부가 밝힌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는 복합쇼핑몰에 대해 대형마트 수준의 영업제한 등을 통해 골목상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정부가 복합쇼핑몰 등을 대형마트처럼 월 2회 의무휴업을 결정할 경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까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규제법에 따른 기업과 소상공인 간 갑론을박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답은 없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대형업체의 입점이 주변 골목상권과 상인과의 갈등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무조건적인 휴무가 서로간의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이다.

복합쇼핑몰을 운영하는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대형마트 의무 휴업으로 인해 전통시장의 매출이 늘었다는 객관적 평가가 보여진 곳은 없다”며 “복합쇼핑몰의 영업을 법적으로 막는다고 골목상권 보호라는 목표가 실현될 순 없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