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찰 ‘원충연’ 수첩엔 무슨 내용이?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불법사찰 ‘원충연’ 수첩엔 무슨 내용이?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1.2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경필 “사찰수첩 더 있다”…민주당 “박근혜 침묵하지 마라”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유시민 참여정책연구원장의 전(前) 정책보좌관에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 한국노총, YTN 노조 등에 대해 전방위적인 사찰을 자행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이 지난 1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원충연 전 사무관의 수첩 사본 중 일부를 공개하면서 드러나기 시작한 정부당국의 불법사찰 논란은 이제 여야를 가리지 않고 퍼지며 ‘한국형 워터게이트’로 비화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특히 원충연 수첩에는 지원관실이 불법사찰과 관련된 내용을 국정권과 청와대 사회수석실 최모씨, 인사수석실 장모씨 등에게 보고한 것으로 기록돼 있어 청와대 등 정권실세의 개입설에 힘이 실리고 있다.
 
23일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오정돈)에 따르면 추가로 드러난 원충연 사무관의 수첩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한나라당 친박계 이혜훈 의원, 원희룡 사무총장, 공성진 의원과 한국노총 이용득 전 위원장, YTN 노조에 관한 내용이 적시돼 있다.

오 시장에 대해선 ‘대선 활동 관련 부서를 만들었다’는 내용이, 이혜훈 의원은 ‘건강보험 징수공단 통합안 발의, 국감 당시 박근혜 전 대표와 전재희 장관 논쟁’에 대해 적혀있는 것으로 밝혀져 국회의원의 일반적 정치활동을 사찰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또 YTN 노조의 경우 촛불시위와 관련된 내용과 조합비 등을, 이용득 전 한국노총 위원장과 토지공사 등 공기업 노조에 대해도 각각 뒷조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 민주당 이석현 의원이 17일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에 관련, 청와대 개입 의혹에 대한 추가 증거로 원충연 사무관의 수첩을 보여주며 검찰총장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 뉴시스

문제는 원충연 수첩에 경찰청, 국정원, 청와대 사회수석실과 인사수석실 등에 사찰 동행과 관련된 내용을 보고한 흔적이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 등이 수시로 개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원충연 수첩 내용이 드러나자 정치권은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불법 사찰 대상으로 지목된 남경필 한나라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에 출연해 원충연 수첩과 관련,  “(검찰에 의해)수첩이 나왔는데, 아마 수첩 1일 것이다. 제2, 3의 수첩 등이 얼마나 있을지 짐작키 어렵다”며 “그 보고서가 몇 백 개인지, 몇천 개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적인 의혹을 해소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를 취하는 이런 수순을 밟는 게 정부와 집권여당이 할 일”이라며 “국민의 자유, 인권 차원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개탄했다.

남 의원은 검찰의 재수사와 관련, “검찰 신뢰가 바닥에 떨어진 상황에서 검찰 스스로도 재수사를 해서 (민간인 사찰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혀야지, 모르쇠로 일관하다가는 야당의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에 대한 정당성만 높여 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석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또 다시 사찰과 청와대와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증거물인 원충연 전 사무관의 전방위 사찰동향이 드러났다”며 “국민들은 증거물을 미리 알고도 덮은 검찰과 재수사를 요구하다 일제히 입을 닫은 한나라당 의원들, 번지수를 잘못 찾았다가 청와대 등에게 어떤 길을 선택할지 묻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긴 침묵은 동조인가, 분노인가 아니면 상관없는 문제인가”라며 “또 다시 4대강에 이어 어떤 의견 표명도 없는 박근혜 전 대표에게 묻는다. 국민을 향한 전방위 사찰은 대권 앞 이해득실의 문제일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하지만 검찰은 원충연 수첩과 관련, 수첩에 적힌 내용만으로는 범죄 연관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범죄 구성요건을 갖추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정치권 등의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