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국회의원 또 ‘KT CEO 문제 개입’…자꾸 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부 국회의원 또 ‘KT CEO 문제 개입’…자꾸 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8.01.0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손정은 기자) 

일부 국회의원이 지난해에 이어 또 다시 민간 기업의 경영 문제에 간섭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올해에는 시민단체도 가세했다.

8일 참여연대와 KT민주화연대,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 황창규 회장의 즉각 퇴진과 KT의 권력형 비리에 대한 검·경의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황 회장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18억원을 불법으로 지원하는 등 핵심 부역자 역할을 했음은 잘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KT 황창규 회장의 연임과 자리보전을 위한 불법행위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면서 “국정농단 부역, 노조선거 개입 등 불법사례에 이어 정치권에 불법정치자금 후원으로 검경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로 정경유착을 끊자며 정격유착을 반대하면서 일부 국회의원이 기업의 내부 의사결정에 개입하려는 ‘모순된 행동’이라는 지적이다.

KT와 포스코는 그동안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정권의 전리품’, ‘낙하산’ 논란으로 몸살을 앓았다. 수장 또한 매번 임기를 끝내지 못하고 물러나는 가슴 아픈 ‘흑역사’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02년 민영화 이후 KT의 첫 CEO를 지낸 이용경 전 사장은 노무현 정부 출범과 함께 사퇴했고, 바통을 이어받은 남중수 전 사장도 노무현 정부 말에 연임을 확정했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되면서 물러났다. 뒤 이은 이석채 이석채 전 회장 역시 박근혜 정부 들어 횡령혐의로 공격을 받고 사임했다.

황 회장이 현재의 위기마저 극복하고 임기를 완주한다면 민영화 이후 최초로 임기를 정상적으로 마친 KT의 수장이 된다.

일각에서는 “이제 KT도 정치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 능력 있는 인물이 임기를 보장 받는 역사를 쓸 때가 됐다”는 말도 나온다.

KT의 직원 A씨도 “황 회장 흔들기는 KT의 미래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그동안 황 회장이 이뤄낸 경영성과와 실적을 살펴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황 회장은 지난 2014년 KT의 민영화 이후 사상 최대인 4066억원의 영업이익 적자를 2016~2017년 1조원을 흑자를 달성하는 경영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직원 대부분인 1만 8000명 이상이 소속된 KT 노동조합도 “"정치적 이슈는 (황 회장의 연임 여부) 판단 기준으로 삼기 부적절하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KT 노조는 성명에서 “어려운 가운데서도 (CEO가) KT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고 소기의 성과를 창출한 점은 분명하다”면서 “CEO에게 한 번 더 기회를 부여하는 게 최선의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KT의 직원 B씨도 “일부 국회의원이 왜 자꾸 민간기업인 KT 회장의 연임문제를 거론하고 나서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한편 지난해 1월에도 김종훈 의원 등은 ‘KT 황창규 회장의 연임에 반대한다’ 내용의 논평을 내 ‘경영간섭’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