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사, 2017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도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아차 노사, 2017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도출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8.01.1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기아자동차는 지난 15일 진행된 27차 노사간 임금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5월 11일 상견례 이후 8개월여 만이다.

기아차 노사는 어려워진 경영환경에 대한 상호 이해와 2017년 교섭 마무리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점에 뜻을 모아 이번 합의안을 이끌어냈다.
 
잠정합의안의 주요내용은 △기본급 5만8000원 인상(호봉승급분·별도호봉승급 포함) △성과격려금 300% + 280만 원 △재래시장 상품권 40만 원 등이다.

또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사회공헌기금 20억 원 출연, 정년퇴직 예정자 지원 프로그램의 확대 개편 등 노사의 사회적 역할 증진과 종업원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둔 내용도 담겼다.

이 외에도 노사는 2016년 합의한 사내하도급 특별채용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채용 관련한 TFT를 운영하기로 하는 등 사내하도급 문제해결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표명했다.

기아차는 노사문제로 파업 등 생산차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임금교섭 합의안을 도출함으로써,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 줄였다는 평가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통상임금 판결로 인한 부담 가중, 사드 여파로 인한 중국 판매 감소 등 여러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새해를 맞아 노사가 함께 노력해 합의점을 찾았다"며 "노사가 합심해 당면한 난관들을 극복하고,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적기에 전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는 1월 18일 실시될 예정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