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휴대폰 음파 결제 모델’로 4차 산업혁명 선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금융, ‘휴대폰 음파 결제 모델’로 4차 산업혁명 선도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8.01.3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 음파 활용 결제 구조.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지난 25일 ‘휴대폰 음파(Sound Wave) 결제 모델’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사람들이 들을 수 없는 영역의 음파(고주파)를 다양하게 패턴화하고, 이를 결제 시마다 고객과 1:1로 매칭하여 휴대폰 스피커를 통해 송출하면, 상대방 휴대폰 마이크를 통해 음파패턴을 입력 받아 결제하는 기술이다.

개별 고객 간 매칭된 정보를 기반으로 상대방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보안 프로그램 및 결제용 단말기(POS 등) 설치 없이도 결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또한 결제 시 이용되는 순간 매칭 값은 1회용 랜덤 패스워드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 해킹이 불가능하다.

KB금융은 해당 특허를 활용하여 운영 중인 계열사 App을 통해 ‘폰-TO-폰 결제’, 인증 및 마케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사업 확장을 통한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과감한 도전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동남아 등 카드 결제망이 보편화되지 않은 해외 진출 시 현지 고객의 편의를 증대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대응을 위한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금번 특허 등록을 시작으로 그룹과 계열사의 특허 취득을 확대하고, 등록된 특허 기술이 프로세스 개선과 고객 편의성 제고에 활용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