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역만류론´ vs ´총력전론´…충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현역만류론´ vs ´총력전론´…충돌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02.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앞두고 ˝원내 1당 지켜야˝ vs ˝주도권 놓친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현역만류론'과 '총력전론'이 양립하고 있다. 원내 1당을 유지하기 위해 지방선거에 현역 국회의원의 출마를 최대한 말려야 한다는 것이 '현역만류론'의 명분이다. 하지만 당내 일각선 '허울좋은 당내 힘겨루기'라며 총력전론을 펴고 있다.ⓒ시사오늘 그래픽=김승종

더불어민주당에 '현역만류론'과 ´총력전론´이 양립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 근소한 차이로 앞서는 의석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지방선거에 현역 국회의원의 출마를 최대한 말려야 한다는 것이 '현역만류론'의 명분이다. 하지만 당내 일각선 '허울좋은 당내 힘겨루기'라며 총력전론을 펴고 있다.

현재 한국당에 단 4석이 앞서는 민주당으로선, 현역의원들의 사퇴와 재보선 부진이 겹친다면 원내 2당으로 내려앉을 것이 우려된다. 이미 확정된 재보선 지역구만도 4석으로, 한국당이 전부 승리할 경우 의석 수는 동수가 된다. 이에 민주당은 바람을 많이 타는 지방선거에 현역의원들을 대거 내보내기보다는, 재보선 자체를 추가로 만들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이 ‘현역만류론’이 가장 가시화된 사건은 이개호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전남지사 불출마 요청이다.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이 최근 이 의원에게 지방선거 출마 자제를 요청했다고 알려졌다. 이 의원은 우선 지역 민심을 고려해서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6명의 후보군 중 4명이 현역 국회의원인 서울시에서도 이 같은 주장이 나왔다. 야권에 뚜렷한 후보군이 보이지 않는 만큼, 원외인사로도 민주당이 충분히 승리를 챙길 수 있다는 논리가 그 배경이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5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무조건 현역을 배제하는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누구를 나가라 마라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효율적인 인재배분을 통해 지방선거와 그 너머 정국까지 계산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본다. 원내 1당을 유지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현역만류론’에 당내 일각선 '총력전론'으로 맞불을 놨다.

우선 '현역만류론'은 당내 세력 간 견제구 성격이 짙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에선 ‘중진차출론’이라는 바람이 분 바 있다.

지방선거의 승리를 우선시한다는 명분이었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친박계와 비박계가 당내 요직을 둘러싸고 벌인 내전(內戰)이었다는 해석이 뒤따랐다.

당시 새누리당의 당직자를 지낸 야권 정계의 한 핵심관계자는 5일 본지 통화에서 “비정해 보여도 당선권엔 자기 계파를, 험지엔 경쟁자를 보내는 게 정치의 원리 아니겠나”라고 전했다.

또한 민주당의 현재 분위기는 나쁘지 않지만 총력전을 펼쳐도 이길까 말까한 상황이라는 주장이 총력전론의 요지다. 확정된 재보선 지역구 중 원래 민주당의 의석이 없었다는 점에서, 지방선거에 더 치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여기에 국민의당과 바른당의 통합으로 생겨날 미래당이 재보선보다는 지방선거에서 강력한 변수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민주당 내에선 총력전론이 점차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중진의원실의 한 당직자는 같은 날 기자와 만나 “재보선도 물론 중요하지만 지방선거는 향후 2년의 분위기를 좌우할 이벤트"라며 "주도권이란 건 한 번 놓치면 다시 찾기 힘들다. 지방선거에는 모든 지역에 필승카드를 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