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가다] “도지사 말입니까? 완전 박빙(薄氷)이우다, 박빙”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주를 가다] “도지사 말입니까? 완전 박빙(薄氷)이우다, 박빙”
  • 제주=김병묵 기자
  • 승인 2018.02.24 14:00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포>“여긴 원희룡 말고는 이름도 잘 모르주게”
“민주당이 지금 젤로 잘 하는 거 아니꽝?”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제주/김병묵 기자)

제주공항을 나서자 눈 덮인 한라산이 눈에 들어왔다. 제주도 관광은 겨울인 지금 비수기지만, 정치적으로는 성수기다. 인구 약 70만 명, 의석수 셋, 대선이나 총선에서 판세를 가름할 정치적 비중은 아니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선 다르다. 17개의 주요 광역시도 중 하나면서, 이번 총선에선 제3당의 운명과 보수야권의 미래가 걸린 요충지로 부상했다. <시사오늘>은 21일부터 22일까지, 제주를 찾아 직접 지역 민심을 취재했다.

▲ 21일 제주시내 한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 ⓒ시사오늘

“나야 첨엔 욕 엄청 해수다. 버스 전용차로를 한다고 도로를 뒤집어놩그네(뒤집어놔서) 차가 가질 못하난(못하니까). 지금은 좀 나아진 것도 닮고(같고).”

제주시에서 만난 한 초로의 택시기사는 첫마디로 불평을 토로했다. 현재 제주도의 분위기를 물었지만 뜻밖에 ‘잘 모르겠다’는 답이 들려왔다.

“예전엔 사람들이 택시 타면 정치얘기도 많이 하고 해신디(했는데), 지금은 크게 관심도 어서(없다). 나도 잘 안하게 되고. 문대림이가 나온다, 김우남이가 나온다, 이름은 다 아는데, 뭐 어디가 앞서는지 그런 건 전혀 모르우다게(모릅니다).”

평일 낮에도 비교적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신제주의 한 대형 마트에 도달했다. 쇼핑을 하던 한 시민은 기자의 질문에 “아이구 잘 몰라”라고 웃으며 멀어지다가, 뒤를 돌아보며 “그래도 민주당이 지금은 젤로 잘 하는 거 아니꽝(아니냐)”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추운 날씨에 행인들은 기자의 질문에 손사래를 치며 발길을 재촉했다. 이대론 안되겠다 싶어 무작정 제주대로 향하는 360번 버스를 잡아타고 옆자리의 승객에게 말을 붙였다. 그러자 앞자리에 앉아있던 다른 승객도 끼어들었다.

“여긴 원희룡 말고는 이름도 잘 모르주게(모른다). 똑똑한 양반이라. 전국에서도 1등하고. 부지런하다고 하니 됐주게(됐다). 막 잘한다 말도 없지만 못한다 말도 별로 어서(없다).” -김모 씨(여, 70대, 제주시 노형동 거주)

“도지사 마씸(말입니까)? 완전 박빙이우다 박빙. 사람으론 원희룡인데, 당으로는 민주당이라. 제주는 원래 민주당인데 저번에도 원희룡이라서 된 거. 기자양반이 너무 일찍온 거. 아직 나부텀도 누구 찍을지 정하지 않앤(않았다).” - 김모 씨(남, 60대, 제주시 연동 거주)

아직 본선에 대해선 마음을 정하지 못했다는 도민들이 많았다. 오히려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들을 수 있었다.

“한라산을 기준으로, 산북이 있고 산남이 있다고 하면, 문대림이는 산남 요 서쪽 대정사람이고 완전히 정반대 구좌가 있는데 김우남은 산북 구좌 사람이라. 제주도가 작다고 하지만 엄밀히 정서도 좀 다르고 해서 아주 팽팽하다.” - 문모 씨(남, 제주시 연동 거주)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신뢰가 높은데 거기서 뽑았던 사람이라 해서 문대림 씨에 대한 인상도 좋다. 아직 누굴 뽑을지에 대해 정한 건 아니다. 개인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하긴 하는데 원희룡 지사가 중국자본을 적절하게 막은 건 잘했다고 봐서다.” - 김모 씨(여, 30대, 서귀포시 거주)

“문대림이는 좀 어리다. 또 기회가 있고. 김우남도 한 번은 할 만한 사람이다.” - 오모 씨(남, 50대)

취재 도중 만난 도민들 중 상당수가 ‘아직 지방 선거에 대한 생각을 해보지 않았다’는 답변을 들려줬다. 하지만 제주가 지금 정치적으로 새로운 선택의 기로에 놓였다고 했다. 이날 저녁, 바오젠거리에서 만난 한 40대 시민이 정리한 제주도의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제주에는 예전에 제주 3김 시대라고 있었다. 늘 그 사람이 그 사람이었다. 그런데 원희룡이 돌아오면서 일단 그 판은 깨졌다. 새 판이다. 유권자들도 달라졌다. 옛날엔 다들 여러 다리 걸치고, 눈치보고 있다가 이기는 쪽에 붙는 선거가 많았다. 이제는 그런 식의 옛날 제주도는 아니다. 외지인도 많아지고, 뭍(육지)에 왔다갔다 하기도 편해지고 해서 고립된 섬이란 느낌이 많이 없어졌다. 그래서 정치적 예측은 별로 의미가 없어 보인다. 아마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 것 같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가움음 2018-02-25 17:01:58
원희룡 지사 일방 홍보하는 것 같군요...
거의 기관지 수준이네요.
저도 재주도민입니다.
언론 맞나요?
기자들 자존심도

김진숙 2018-02-25 08:31:38
원희룡의 대항마가 없다는 ...
민주당 지짖는 아니지만, 원희룡의 정당과 정체성이 맘에 걸리네요.
다른 지자체 선거 여론 탐색도 너무 이른 건지요?
아니면 제주도만 아직 여론형성이 덜되었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주마음 2018-02-24 21:18:56
원희룡은 제주의 자랑~
더나아가 대한민국의자렁~
시사오늘 특별한취재 동행취재 멋지네여~
오늘따라 원지사 멋져보이네여..
더 잘사는 제주를 위해 힘써주시길 바라는 맘 제주의마음~
원희룡 화이팅 !!!

산북 사름 2018-02-24 17:43:19
박빙이란 표현도 이해가 안 되는 게 문대림, 김우남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는 도민들도 무척 많습니다. 게다가 요즘 문대림이란 자에 대해서 조금만 검색해봐도 여러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사견이지만 시간이 좀 더 지나면 걸러질 사람들은 결국은 걸러질 거라 봅니다.

그럼에도 다시 원 2018-02-24 17:24:46
박빙인지는 몰겠지만...
원희룡만한 사람이 없다. 민주당이 조직을 업고 해봐야 원희룡한텐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