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단 파견] 與 "환영한다" vs 野 "북핵 축하 사절단"…시각차 '극명'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북특사단 파견] 與 "환영한다" vs 野 "북핵 축하 사절단"…시각차 '극명'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8.03.0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북핵 개발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망 봐주는 꼴"
바른미래당 "서훈 포함된 것 유감…비핵화 답 듣고 와야"
민주당 "남북대화의 계기가 북미대화로 이어지길 기대"
민평당 "적절한 대북특사 인선 환영, 서훈은 대북전략통"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이 포함된 대북특별사절단을 1박 2일 일정으로 5일 오후 특별기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파견하기로 밝힌 가운데, 여야는 각각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이 포함된 대북특별사절단을 1박 2일 일정으로 5일 오후 특별기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파견하기로 밝힌 가운데, 여야는 각각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대북특사단 인선에 대해 ‘유감’이라는 뜻을 표현하며 “비핵화 전제 없는 대북특사는 북핵 개발 축하 사절단에 불과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환영한다”는 뜻을 나타내며 “북미대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혈맹 미국과 망나니 북한을 어설프게 중매 서겠다고 나서다 술 석 잔은커녕 뺨만 맞는 꼴이 될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권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뻔히 알면서 대북특사를 보내 그들이 평화를 가져올 것처럼 위장평화 쇼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대북 압박을 무력화시키고 북핵 개발의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망 봐주는 꼴이 될 대북특사가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냐”며 “비핵화 전제 없는 대북특사는 북핵 개발 축하 사절단에 불과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홍지만 대변인은 “이번 특사의 유일하고도 절대적인 주제인 비핵화를 절실하게 여기지 않은 이는 제외돼야 한다”며 “다행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배제됐으나 서훈 국정원장은 여전히 남아 있다. 안 된다. 그가 독약을 움켜쥐고, 김정은과 눈싸움 하며 비핵화를 말할 각오가 돼 있는 사람인가”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이번 대북특별사절단에 국정원장이 포함된 것은 참으로 유감이다”고 지적한 뒤 “유례없이 장관급 인사를 동시에 보내는 만큼 이번 사절단은 비핵화를 위한 남북대화, 북미대화를 하겠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와 직접적인 답을 반드시 듣고 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과 민평당, 정의당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속하고 시의적절한 대북특사단 파견에 대해 다시 한 번 환영한다”면서 “어렵게 물꼬를 튼 남북대화의 계기가 북미대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여야는 초당적 협력을 통해 한 단계 진전을 이뤄내는 데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평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적절한 대북특사 인선을 환영한다”면서 “서훈 원장은 북한 고위당국자들과의 협상 경험이 풍부한 대북전략통이고, 정의용 실장은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등 백악관 핵심라인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일부 야당을 향해 “이 시점에서 대북특사로 확정된 인사들에 대한 비난을 되풀이하는 것은 불필요할 뿐더러 남남갈등만 야기할 뿐이다. 특사 파견을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북미대화의 물꼬를 반드시 트는 계기가 되어 튼튼한 평화의 결실이 맺히길 기대한다”면서 “북한 역시 모두의 평화를 위한 통 큰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용 안보실장은 미국과의 긴밀한 소통이 가능한 인물로 일컬어지며 또 다른 축인 서훈 국정원장은 대북 문제에 정통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며 “북한과 미국 가운데에 서서 한반도 현안을 효과적으로 풀어나가겠다는 의지가 읽히는 인선”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사절단은 정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을 포함해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으로 꾸려졌다. 실무진 5명을 포함하면 사절단 규모는 10명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