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한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03.1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 국민, KEB하나, 기업, 우리, 씨티, SC제일은행 등이 뒤이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기자)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신한은행,  2위 국민은행, 3위 KEB하나은행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2월 17일부터 2018년 3월 18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596만746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조사했다. 이는 지난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552만8473개에 비교하면 17.22% 줄어든 수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2018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신한은행,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순이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1위인 신한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만8849, 미디어지수 372만1308, 소통지수 279만3704,  커뮤니티지수 404만2616, 사회공헌지수 331만8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5만5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30만4237와 비교해보면 7.35% 상승했다.

2위 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만7590, 미디어지수 150만8544, 소통지수 107만2723, 커뮤니티지수 109만8035, 사회공헌지수 255만46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7만1583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32만9003와 비교해보면 51.69% 하락했다.

3위를 기록한 KEB하나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만9770, 미디어지수 343만4576, 소통지수 59만520, 커뮤니티지수 71만9869, 사회공헌지수 128만59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만063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22만5168와 비교해보면 2.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은행이 브랜드평판지수 1위를 기록했다”며 “지난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552만8473개에 비교하면 17.22% 줄어들었고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9% 하락, 브랜드이슈  3.95% 하락, 브랜드소통 25.71% 하락, 브랜드확산 38.42% 하락, 브랜드공헌 5.91%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경기 불황과 함께 은행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가 커지면서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가 줄어들고 소비자들이 만들어내는 브랜드 소비, 이슈, 소통, 확산, 공헌까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