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바람 탄 한전공대 설립…결국은 지역이기주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선거바람 탄 한전공대 설립…결국은 지역이기주의?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8.03.19 17: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나주·목포·순천, 그들만의 논리 내세우며 물밑 신경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광주광역시는 한전 본사가 이미 나주시에 있으니만큼 한전공대는 광주에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뉴시스

19일 현재, 한국전력(이하 한전)이 전남 지역에 5000억 원을 들여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한전공대’의 설립이 탄력을 받고 있다. 

더불어 올 6·13 지방선거와 맞물려 전남 지역 지자체 간에 대학 유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에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대로 에너지 신기술 분야의 최고 인재를 키워내 지역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겠다는 당초 취지와는 달리, 자칫 지역이기주의로 빠질 우려도 제기된다.

세계최고 수준의 ‘에너지 특성화 공과대학’을 지향하는 한전공대는 미래발전을 위한 성장동력으로 충청권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영남권의 포항공과대학(POSTECH)의 위상을 넘보는 대학을 만들고자 기획됐다.

한전공대는 규모 뿐만 아니라, 유치 여부에 따라 이미지 개선 등 지역의 위상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큰 사업이다. 그만큼 부지 선정과 관련해 광주·전남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양 지자체가 대승적 견지에서 한전과 정부 결정을 따르기로 합의됐었다.

150만㎡ 규모의 부지에 독립형 캠퍼스로 조성될 한전공대는 최근 ‘설립 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의 우선협상대상자로 ‘A.T.Kearney-삼우건축 공동수급체’를 선정했다.

이번 컨설팅 용역은 11월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돼,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을 수립하고, 입지선정위원회는 후보지별 종합 평가를 통한 최종 입지를 선정한다. 또한, 한전공대의 건학 이념과 캠퍼스 콘셉트 등 대학 설립 전반에 걸쳐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수립될 예정이다.

그러나,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남 지역 내 후보자들이 한전공대 유치를 주장하는 모양새가 대학의 설립 의도를 무색케 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광주광역시와 나주시, 목포시, 순천시가 한전공대 유치를 둘러싸고 물밑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이미 한전 본사가 나주시 몫으로 돌아간 만큼, 금번 한전공대는 당연히 광주 차례라는 주장이다. 광주 남구와 광산구가 그 중심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나주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나주지역 공약으로 한전공대 건립을 제시한데다, 한전 본사가 있는 나주에 대학이 설립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목포에서는 지난달 ‘한전공대목포유치시민위원회’가 구성돼 “한전 본사가 지역 균등발전이라는 사회적 효용을 감안해 나주로 이전한 만큼, 전남에서 가장 낙후된 목포권에 유치하는 것이 한전공대 설립 취지에도 부합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순천시도 가세했다. 순천시 부의장은 가칭 ‘한전공대순천유치시민위원회’ 발족을 촉구했다. 그는 “전남 동부권 주민들이 소외받는 현실에서 한전공대의 순천 유치로 지역발전의 진정한 균형을 이뤄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같은 해당 지역 내 한전공대 유치 활동에 대한 여론도 마냥 호의적이진 않다. 그보다는 지역의 이익보다는 한전공대의 위상과 개념을 최우선적으로 수립해 지역의 미래 청사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교수진·커리큘럼·인재를 모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전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지 선정과 함께,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지원 방안도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표출된다.

한전도 해당 지역의 대학 유치에 대한 과열 양상에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그만큼 향후 입지 선정에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림산 2018-03-21 16:46:07
한전공대가 빵조각입니까? 나눠먹게 대한민국의 전력사업의 효율성과 발전을 위한 최적의 입지를 정해야지 서로 경합하면 한전이 어떻게 결정합니까? 한전이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면 되겠습니까? 안그래도 혹세무민처럼 이거저거 요구하는 지역사람들의 이기주의 때문에 곤혹을 치루고 있는데 너무 선동하지 맘시다. 한전이 다시 서울로 간다면 어쩌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