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e) 정치는 시대흐름>
트위터 정치, 보수 ‘조직’ VS 진보 ‘각개약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e) 정치는 시대흐름>
트위터 정치, 보수 ‘조직’ VS 진보 ‘각개약진’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2.15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디지털정당 구호만 요란…선진, 틀도 못 잡고 방황 정당중 꼴찌
민주, 각개 협공불구 넷 파워는 ‘글쎄’…참여·민노·진보, 스타 줄줄이 배출
“쉽고 빠르고 재미있잖아요.” ‘트위터’(Twitter, 140자 이내의 짧은 글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블로그)단문 형식에 익숙하기 때문일까. 직장인 윤모(31.남)씨는 ‘여의도 정치권의 신(新)풍속도로 자리 잡은 e-정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트위터 형식처럼 짧게 답했다.

재차 트위터의 다른 장·단점을 묻자 윤모씨는 한참을 고심하더니 “여야 정치권이 민의를 중시한다고 하면서 툭하면 ‘광장정치’를 말하고 있지만 기존 광장은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한 면이 있잖아요. 소통보단 일방적인 구호로 세력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정당의 당원이 아니면 광장으로 선뜻 나가기 어려워요. 또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집회참가에)제약이 따르기도 하고요. 결국 트위터가 기존 광장의 대안물 역할을 하는 거죠.”
 
▲ 정치인 중 트위터 팔로워수 1,2위를 달리고 있는 유시민 참여정책연구원장(가운데-13일 현재 14만8526명)과 노회찬 진보신당 전 대표(맨 왼쪽-3일 현재 9만5923명), 그리고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 뉴시스

반면 대학생 강모(22.여)씨는 트위터 정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부정적인 기능도 많은 거 같아요”라며 반박하기 시작했다. 강모씨는 “언론에서는 ‘트위터 개설=소통정치의 시작’이라고 보는데, 아직까지 정치인들의 트위터 활동을 보면 쌍방향 소통보다는 일방향에 그치는 경우가 대다수인거 같아요. 140자라는 글자 수 제한 때문에 신변잡기 등 가벼운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고 상대방을 공격해 언론의 주목을 받으려는데 급급하고요. 한마디로 국회의원들 간 경쟁으로 인해 ‘트위터 과잉정치화’라는 부작용을 낳고 있죠”라고 말했다.

쌍방향 소통을 중시하는 ‘2.0세대’. 그들이 주도하는 블로그·UCC·미니홈피·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정치권의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트위터를 이용한 e-정치는 신분·빈부·학력·신분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데이터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 중심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참여 지향적·탈(脫)물질화된 디지털 감성세대의 도구라는 긍정론과 정화되지 않은 정치이슈에 편승하기에 급급한 나머지 디지털 마오이즘(Digital Maoism-온라인 집단주의 위험)을 확대재생산하고 있다는 비판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다만 e-정치의 긍정론자와 부정론자 모두 지난 6·2 지방선거와 마찬가지로 향후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트위터’라는 새로운 개념의 IT출현이 20~30대 유권자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의 매개체로 작용할 것이라고 하는 데에는 동의한다.

이는 트위터리안(트위터 사용자)들의 참여가 기존 거대 미디어에 의해 감소추세를 보였던 직접적인 쌍방향 소통의 복원을 가져오는, 일종의 참여 저널리즘의 진화를 가져온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2010년 12월 현재 트위터·페이스북 등 새로운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사용자는 약600만 명으로, 기존의 싸이월드 등을 포함하면 국내 SNS의 이용자 규모는 2000만 명을 훌쩍 넘는다. 여의도 정치권에 트위터 바람이 부는 현실적인 이유다.

그렇다면 한나라당·자유선진당 등 보수정당과 민주노동당·진보신당 등 진보정당의 디지털 정치화는 어디까지 왔을까. 언론에서 ‘트위터 정치가 대세’라고 말하는 것처럼 각 정당의 디지털 정치는 진화되고 있을까.
 
▲ 지난 8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신임당직자 임명장 수여식에서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진성호 신임 디지털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 뉴시스

보수양당 ‘한나라·선진당’ 극과 극


2012년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전문기관들이 앞 다투어 각 정당과 차기대권주자 지지율을 발표하고 있다. 여론조사의 현재지표인 지지율 ‘수치’와 미래지표인 지지율 ‘추세’를 통해 2012년 총·대선의 결과를 가늠해 보자는 것이다. 트위터 열풍 때문이었을까. 최근엔 트위터리안을 상대로 한 지지율 조사까지 나왔다. 그 결과는 일반적인 여론조사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10월 20일 공개한 트위터리안 500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신뢰수준 95%에 오차범위 ± 1.4%, 자동응답방식)결과를 보면, 정당지지율은 민주당 40.3%-한나라당 34.1%를 기록했다. 통상적인 일반여론조사의 경우 한나라당이 민주당을 2배 이상 앞선다는 점에 비춰보면 트위터상에선 적어도 민주당이 여당인 셈이다.

트위터리안들의 후보군별 지지율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25.5%로 1위를 기록했고 유시민 참여정책연구원장이 20.7%로 2위를,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17.9%를 차지하며 3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일반 시민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보다 박 전 대표는 소폭 하락한 반면, 유 원장과 한 전 총리는 9.1%와 8.2% 상승했다.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는 오세훈 서울시장은 당시 일반여론조사에서 10.8%의 지지율을 기록했지만 트위터리안의 지지율은 절반이 깎인 5.8%의 낮은 지지율을 보였고 정몽준 한나라당 전 대표 역시 일반유권자 여론조사는 7.2%인 반면, 트위터 여론조사는 1/3 수준인 2.4%에 그쳤다.

정통 보수를 자임하고 있는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더 심각했다. 이 대표의 일반유권자 여론조사는 4.4%였지만 트위터 지지율은 0.9%에 불과했다. 반면 트위터 정치의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노회찬 진보신당 전 대표의 경우 일반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한 진보진영 유력주자 지지율은 4.6%에 그쳤지만 트위터 지지율은 무려 16.1%를 기록, 파워 트위터의 진가를 발휘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한나라당이 최근 디지털정당위원회의 본격적인 활동을 통한 트위터 표심 잡기에 나선 현실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안상수 대표가 취임한 7·14 전당대회 이후 한나라당은 ‘2030 본부’와 ‘디지털 본부’를 시작으로, 지난 9월 9일 트위터 공식 계정을 개설하며 ‘트위터 한나라당’을 창당, 본격적인 젊은 표심 잡기에 나섰다. 

트위터 한나라당의 공식 슬로건은 Together(함께하는 한나라당)-Open(열려 있는 한나라당)-People(국민과 함께)를 합친 TOP다. 게다가 한나라당은 지난 10월 29일 청와대 디지털커뮤니케이터를 벤치마킹해 온라인 전담 대변인직을 신설했고 12월 7일엔 디지털정당위원회 위원장에 진성호 의원, 부위원장에 이학만 온라인 대변인을 임명했고 또 20∼30대 청년 70여명으로 구성된 전국 13개 시도지역 위원회의 지역위원장도 각각 선출했다. 그야말로 디지털 정당화에 사활을 걸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학만 부대변인은 디지털 정당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디지털 정당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뉴미디어라는 바다에 스스로 몸을 던지는 열정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한나라당 관계자도 “정치권의 각종 정책 현안과 의제 등에 실시간 국민적 여론을 수렴하고 당 운용 기조를 소통과 세대교체에 방점을 두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표면상의 이유고 한나라당이 디지털 정당화를 지향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다음에 있다. “좋게 말하면 진보세력들이고 나쁘게 말하면 좌파인데 여하튼 이 진보세력들이 디지털 부분에 있어서 압도하고 있는 것만은 틀림없다”며 “1년간 디지털 지도자들을 많이 양성해 진보세력들과 비슷한 수준까지 가야 한다. 내가 대선을 세 번을 치렀는데 디지털의 위력을 가장 절감한 게 노무현과 이회창과의 대결이었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지난 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디지털정당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한 말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안 대표 발언에 대해 “미국산 쇠고기 촛불 시위, 지난 6·2 지방선거 등을 통해 의원들뿐 아니라 당직자들 사이에 인터넷 여론에 대한 우려와 위기감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었다”며 “그동안의 인터넷 활동하지 않은 보수층이 좀 더 적극적으로 인터넷 공간으로 나올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지원해 주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선 한나라당의 트위터당과 디지털정당위원회 등을 두고 ‘빈 수레가 요란하다’고 지적한다. 지난 9월 9일에 있었던 트위터 창당식에서도 생중계를 통한 소통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천명했지만 이날 트위터 생중계에 접속한 트위터리안은 불과 100여명에 불과했다. 이쯤 되면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 한나라당은 지난 17대 총선을 앞두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당선시키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던 인터넷 여론을 선점하기 위해 ‘i-한나라 추진 기획단’을 출범시키면서 인터넷 전자투표 등을 통한 당원 의사결정의 민주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17대 총선이 끝나고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을 이유가 없게 되자 e-정치를 통한 당내 민주화에 대한 구호는 안개처럼 사라졌고 이후 선거철에만 표심 잡기용으로 간혹 등장했다.

당 차원에서 디지털 정당작업이 지지부진하자 원희룡 사무총장 등은 블로거와 트위터 활동을 통한 젊은 층 표심 잡기에 나섰다. 2004년부터 2009년 말까지 6년간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면서 남긴 글과 네티즌들의 댓글을 모은 <국회의원 블로거 원희룡의 불질>이란 책을 출간하기도 했던 원 사무총장은 13일 현재 트위터 팔로워(관심 등록자)수가 1만7852명에 달한다. 박근혜 전 대표와 나경원 최고위원도 각각 같은 기준으로 6만1623명과 1만4840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반면 같은 보수정당인 자유선진당의 e-정치화는 요원하다. 현재 선진당 내 사이버미디어국이 있지만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일에 그치고 있다. ‘같은 보수정당인 한나라당에 비해 선진당의 디지털 정치는 후퇴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자유선진당 사이버미디어국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그런 면이 있다. 이달 초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미래혁신특별위원회를 통해 트위터 정치 등을 비롯해 당의 선진적인 발전을 위한 행보를 시작할 것”이라며 “선진당을 지지하는 국민은 물론, 반대 층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참여혁신을 이루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13일 현재 오전까지 선진당의 미래혁신위원회 공식홈페이지에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지상욱 제1분과 위원장 겸 대변인의 공지사항 하나만 올라와 있을 정도로 활동량은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13일 현재 팔로워수 6만1623명)와 나경원 최고위원(13일 현재 팔로워수 1만4840명).     © 뉴시스

민주당부터 진보신당까지…‘우리는 달라’


자유주의 성향이 강한 민주당·국민참여당과 진보정당인 민주노동당·진보신당의 ‘트위터 정치’ 현실은 어떨까. 민주개혁진영의 맏형격인 민주당은 위원회 조직과 의원 개개인들의 활동을 병행하는 전략을, 국민참여당과 민노당·진보신당은 그야말로 ‘각개약진(병사들이 지형 등을 이용해 개별적으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것)’전략을 펴고 있다.

2002년 대선에서 참여정부를 탄생시키며 e-정치의 위력을 실감했던 민주당은 지난 17대 총선을 앞두고 인터넷을 통한 민주적인 당론결정 등을 골자로 하는 ‘전자정당추진위원회’를 발족시켰고 이를 토대로 100년 정당을 표방하는 열린우리당이 창당됐다.

하지만 이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자 정파를 가리지 않고 ‘비(非)노무현, 비(非)친노’를 주장하며 당권경쟁에만 골몰, 첨단 IT도입을 통한 과학적 민의수렴 등 고비용 저효율의 정치는 사실상 공약(空約)이 돼 버렸다.

현재 민주당은 유비쿼터스위원회(위원장 최문순 의원)와 메타블로그 등을 통해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4대강 예산-날치기 법안 무표 결의대회 현장’ 등 시국현안을 실시간 업데이트하고 있고 최근엔 <4대강 저지! 난 반댈세 4대강!> UCC공모전을 개최해 젊은 층의 표심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국민참여당과 민주노동당·진보신당 등은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처럼 당 조직에 의존하지 않고 유시민 원장이나 이정희 대표, 노회찬·심상정 전 대표의 개인기에 의존하고 있다. 이들 한명의 트위터 영향력이 여타 정당의 조직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크고 당원들 자체가 ‘트위터를 위한, 트위터에 의한, 트위터의’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조직은 필요 없다고 3당 관계자는 이구동성으로 전했다. 

국민참여당 소속인 유시민 원장의 경우 과거 인터넷 정당의 모체가 됐던 개혁당 창당을 주도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트위터에 가장 강하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낙선한 뒤 정치적 유배생활을 했던 유 원장은 뒤늦게 트위터 세계에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13일 현재까지 무려 14만8526명의 팔로워를 보유, 단연 정치인 부분 1위에 랭크돼 있다. 이는 보수진영 최대 팔로워 보유자 박근혜 전 대표(6만1623)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치다.

유 원장은 13일 오전 9시 50분경에도 트위터를 통해 “아이폰으로 바로 영상 올리기도 가능 하군요, 오늘 서울광장 4대강예산날치기 규탄집회에서 이재정(국민참여당)대표의 권유로 잠시 연설을 했다”며 트위터리안들과 활발한 소통을 전개했다.

양순필 국민참여당 대변인은 “참여당은 당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의사소통 구조가 워낙 잘 발달돼 있기에 다른 정당들과는 달리 당 차원에서 e-정치를 위한 조직을 구성할 필요가 없다. 지역별로 카페가 전국화 돼 있고 당원들이 글을 올리면 메타블로그를 통해 즉시 글을 읽거나 토론 등의 참여가 가능하다. 한나라당부터 진보신당까지 제도권 정당 중 참여당의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가장 많지 않느냐. 그만큼 중앙당-시도당-중앙위원회-당원 간 수평적 관계가 형성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나라당 등 보수정당의 디지털 정당화 작업’에 대해 그는 “e-정치의 핵심은 감수성을 활용한 소통인데  기존 정당의 경우 일종의 홍보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경향이 짙다”며 “쌍방향 소통을 통한 감수성 공유 없이 일방적인 정보전달을 오남용할 경우, 트위터 정치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용두사미에 그칠 것”이라고 꼬집었다.

실제 랭킹닷컴이 12월 7일까지 집계한 정치분야 홈페이지 방문자 수 집계현황을 보면 ‘국민참여당’은 친노 토론방인 ‘서프라이즈’, 유시민 원장의 공식 홈페이지 ‘시민광장’, ‘노무현 홈페이지’ 등과 함께 공동 1위에 올랐다. 이어 민주노동당이 3위, 심상정 진보신당 전 대표 홈페이지와 진보신당이 공동 4위다. 웹상에서 진보개혁정당의 파워를 쉽게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정치인들의 트위터 열풍을 촉발시켰던 노회찬 진보신당 전 대표는 13일 현재까지 9만5923명의 팔로워를 보유하며 정치인 부문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노 전 대표는 12일 오후 3시경에도 “조계사에서 김장담그기 행사가 열리고 있다. 4대강과 종편 몰아주기를 규탄하는 행사”라며 농성 소식을 트위터리안들에게 알렸고 지난 10일 롯데마트가 5000원짜리 치킨을 판매하자 “통큰치킨? 몸무게가 100kg대의 헤비급 선수가 50kg도 안 되는 플라이급 경기에 뛰어드는 것을 <통큰복싱>이라 부르지 않는다. 그것은 반칙도 아니고 폭력일 뿐”이라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노 전 대표는 그간 트위터 정치에 대해 “전 국민이 트위터, 스마폰을 사용하는 상황을 맞게 되면 4대강이나 세종시 같은 이슈에 대해 그 자리에게 찬반을 결정할 수 있다”며 “트위터 등 기술 발전이 민주주의 방식에 질과 양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노 전 대표와 더불어 진보신당의 쌍두마차를 형성하고 있는 심상정 진보신당 전 대표 역시 5만1664명의 팔로워를 보유, 정치인 중 4위에 랭크돼 있다. 진보신당 관계자는 “당원들이 디지털 중심화 돼 있기 때문에 당 자체적인 기획들은 많지 않다”며 “당원들이 웹상에서 노회찬·심상정 전 대표와 같은 정치인들과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전개하는 것이 바로 정치혁명이자 우리가 나가야할 길”이라고 역설했다.

최연소 당 대표이자 진보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급부상한 이정희 민노당 대표는 13일 현재까지 3만8993명의 팔로워를 자랑하는 파워 트위터인 중 한명이다. 이 대표는 13일 새벽 2시경 “월요일 아침을 앞둔 일요일 밤, 몇 시간 뒤부터 해야 할 일을 생각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밤”이라고 적으며 소소한 일상의 언어로 정치적 사안을 풀어내기도 했고 한 시간 뒤 다시 “이제 잡니다”라며 트위터리안들과 소통했다.

민노당 관계자는 “우리는 지난 2002년 대통령 후보를 결정할 당시부터 제도권 정당 사상 최초로 인터넷 투표를 도입하는 등 어느 당보다 전자민주주의 구현에 앞장섰다”며 “보수정당들이 요란한 구호로 전자민주주의를 이벤트 정치로 전락시키고 있지만 그건 아직도 웹상에서 활동하고 있는 넷심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증거다. 곧 동력이 상실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