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ON]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GS건설, 2위 현대건설
[빅데이터ON]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GS건설, 2위 현대건설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04.1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빅데이터 3568만280개 분석결과 GS건설 평판지수 급상승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4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3월 9일부터 2018년 4월 1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568만28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4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는 GS건설, 2위는 현대건설, 3위는 삼성물산 순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51만8616개와 비교해보면 20.8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 4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한국기업평판연구소

1위 GS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352, 미디어지수 54만6620, 소통지수 37만2042, 커뮤니티지수 129만160, 사회공헌지수 121만9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만834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만6466와 비교하면 221.71% 상승했다.

2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4080, 미디어지수 81만6783, 소통지수 84만8529, 커뮤니티지수 86만1256, 사회공헌지수 22만4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2만525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2만1980와 비교하면 35.93% 하락했다.

3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1424, 미디어지수 76만5267, 소통지수 78만5466, 커뮤니티지수 64만9771, 사회공헌지수 11만70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만900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3만2035와 비교하면 17.97% 상승했다.

4위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만5152, 미디어지수 19만3185, 소통지수 18만6516, 커뮤니티지수 96만3097, 사회공헌지수 113만3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만831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9만9943와 비교하면 56.15% 상승했다.

5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 미디어지수 35만9340, 소통지수 50만5692, 커뮤니티지수 55만4362, 사회공헌지수 77만43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만376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2만3459와 비교하면 59.7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4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GS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3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51만8616개보다 20.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23% 상승, 브랜드이슈 83.81% 상승, 브랜드소통 34.36% 상승, 브랜드확산 8.07% 상승, 브랜드공헌  10.72%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44.1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