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보수언론’ 독점…‘후폭풍’ 가속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종편 ‘보수언론’ 독점…‘후폭풍’ 가속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2.3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편, ‘조선-중앙-동아-매경’, 보도PP ‘연합’…야 “언론 쿠데타”

‘미디어 빅뱅의 전초인가, 아니면 과다출혈로 인한 미디어 재앙의 시작인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여의도 정가를 뒤흔들었던 미디어법과 관련해 조선-중앙-동아-매일경제-연합뉴스 등 보수언론이 종합편성채널사업자와 보도전문채널사업자를 독점한 가운데, 야권이 이를 두고 “공정방송 사망선고에 가까운 폭거”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방송통신위원회(최시중 위원장)는 31일 전체회의를 열고 종편 사업자에 조선일보(씨에스티브이), 중앙일보(제이티비씨), 동아일보(채널에이), 매일경제(매일경제티브이)를, 보도PP에 연합뉴스를 각각 승인한다고 밝혔다.

종편은 총점 1000점 만점 중 중앙일보가 850.79점으로 최고점수를 기록했고 이어 조선일보가 834.93점으로 2위, 동아일보가 832.53으로 3위, 매일경제가 808.07점으로 승인커트라인 800점을 넘겼다.

반면 한국경제는 770.18점, 태광그룹은 753.11점에 그치며 종편사업자 선정에서 탈락됐다.

보도PP는 연합뉴스가 829.71점으로 1위를 기록했고 머니투데이가 798.38점, CBS 774.96점, 서울신문 759.80, 헤럴드경제가 737.01점이었지만 연합뉴스를 제외하고 나머지 사업자가 승인 커트라인 800점에 미달돼 최종 탈락했다.

최시중 위원장은 이날 “미디어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인 시대가 됐다. 우리 미디어가 조화로운 경쟁 관계를 지행하고 넓은 세계를 향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하길 바란다”며 “언론매체 역시 뉴스 선택권을 넓혀 여론의 다양성 제고 및 우수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 뉴시스

하지만 민주당, 민노당, 진보신당 등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1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번 종편 선정은 의사절차상 위헌적인 미디어법을 근거로 해 편법적으로 보수 언론에 특혜를 준 것”이라며 “언론의 부익부 빈익빈 심화는 물론, 저널리즘의 황폐화도 우려된다. 종편사를 1개 이상 선정한 것은 정치적 정략적 목적에 의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미디어 악법이 특정 보수 언론에게 방송을 몰아주기 위한 종편악법이었음이 만천하에 확인됐다”며 “경쟁 중인 보수 언론을 모조리 선정한 것을 보면 종편 선정이 극히 정치적 정략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 분명하다”고 힐난했다.

이어 “이미 주요 방송사 사장을 갈아치우고 보도에 노골적으로 개입해 수많은 해직기자를 만들어낸 이명박 정권은 이번 종편선정으로 언론장악 마침표를 찍었다”며 “언론 환경의 후퇴는 물론, 민주주의 또한 더 큰 위기를 맞게 됐다. 공정방송 사망선거에 가까운 폭거”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종편선정은 정권재창출에 눈이 먼 이명박 정권이 특정 언론에게 선사한 종합선물세트일지 몰라도, 우리 국민에게는 재앙”이라며 “불공정한 선정으로 보수편향 언론환경을 만들게 될 종편선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일갈했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도 같은 날 국회에서 “오늘 종편선정은 보수일색의 방송만 존재하게 하겠다는 이명박 정권과 보수언론사의 부당한 합작품”이라며 “절차도 결과도 청와대 마음대로였던 종편 선정을 철회하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방송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국민보다는 보수언론재벌과 대기업 자본만을 위한 불공정한 언론이 너무 많다는 게 대한민국 언론의 불행한 현실이 아니냐”면서 “이미 출발부터 보수 정치색을 띈, 철저히 자본만을 위한 방송이 될 우려가 있는 이번 선정은 방송의 공정성을 바라는 국민들에게 대단히 불행한 결과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방통위는 이날 선정된 승인법인이 3개월 내 승인신청서류상 계획한 자본금 납입을 완료한 후 법인등기부등본을 방통위에 제출하면 승인장을 교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