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로 궤도 수정 한국당, 효과 있을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제’로 궤도 수정 한국당, 효과 있을까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8.05.0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 프레임’서 ‘민생 프레임’으로…효과는 미지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자유한국당은 8일 6·13 지방선거 두 번째 슬로건으로 ‘경제를 통째로 포기하시겠습니까? 경제는 자유한국당입니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시사오늘 그래픽=김승종

자유한국당이 궤도를 수정했다. 한국당은 8일 6·13 지방선거 두 번째 슬로건으로 ‘경제를 통째로 포기하시겠습니까? 경제는 자유한국당입니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남북관계 훈풍(薰風) 속에서도 집요하게 안보 불안을 주장해오던 한국당이 경제 쪽으로 방향을 튼 모양새다.

‘안보 프레임’ 속 지지율 하락…위기감 느낀 한국당

이 같은 한국당의 변화는 안보 공세의 실패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5일 홍준표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지방선거 SNS 득표전략 워크숍’에서 “나라를 통째로 북에 넘기겠습니까, 나라를 통째로 좌파들에게 넘기겠습니까, 지방까지 통째로 좌파들에게 넘기겠습니까‘가 우리 지방선거 구호”라고 밝혔다.

같은 달 27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북정상회담은) 김정은과 문재인 정권이 합작한 남북 위장평화쇼에 불과했다”며 “북핵 폐기는 한마디도 꺼내지 못하고 김정은 불러준 대로 받아 적은 것이 남북정상회담 발표문”이라고 강조했다. ‘안보 프레임’을 통한 보수 결집을 지방선거 전략으로 내세웠던 셈이다.

문제는 효과가 좋지 않았다는 점이다.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수행해 26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당 정당지지도는 20.9%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북정상회담 일주일 후, <리얼미터>가 <CBS>의 의뢰로 4월 30일과 5월 2일부터 4일까지 4일간 조사해 7일 공개한 자료를 보면, 한국당 정당지지도는 17.9%까지 하락했다. 남북정상회담이 ‘위장평화쇼’라는 주장에 국민들이 공감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한국당 내부에서도 지방선거 전략에 대한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는 지난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지도부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 국민은 아랑곳하지 않고 그들만의 세상에 갇혀 자기 정치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특히 남북정상회담 관련 무책임한 발언으로 국민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몰상식한 발언이 당을 더 어렵게 만들어 가고 있다. 당 지도부는 정신차려야 한다”고 썼다.

남경필 경기지사 후보 역시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방선거에서 현장을 누벼야 하는 후보들의 의견도 묻지 않았다. 침묵하지만 당과 보수의 미래를 걱정하는 대다수 당원과 후보들의 소리 없는 외침을 외면하지 않길 바란다”면서 “‘대한민국 경제, 한국당이 다시 살리겠습니다’, ‘일자리, 한국당 지방정부가 책임지겠습니다’ 이런 슬로건도 제안한다”고 적었다. 안보 프레임으로 지방선거를 치르겠다는 지도부의 전략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것이다.

‘경제 프레임’으로 전환…효과는 미지수

한국당의 노선 변경은 이런 배경에서 이뤄졌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9일 <시사오늘>과 만난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국민의 70%가 남북정상회담이 잘 됐다고 생각하는 상황에서 ‘위장평화쇼’라는 프레임을 계속 끌고 가기는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라며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는 만큼, 경제 심판론으로 지방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본다”고 전했다.

실제로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취임 1년을 맞아 국회에서 ‘최악의 고용성적표, 말뿐인 일자리 정책’을 주제로 한 정책진단 토론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때리기’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홍준표 대표는 “현 정부 들어 청년 일자리 대란이 현실화되고 중소기업과 자영업자가 몰락했다. 대기업은 해외투자만 하고 국내투자를 유보해 경제가 후퇴하고 서민들이 몰락하고 있다”며 “이를 막는 방법은 선거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경제파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도 “J노믹스, 문재인 정권의 경제정책 1년 성적표는 너무나도 초라하다”며 “생산성 증가가 없는 임금 인상은 허구·허상·비현실적이라는 것이 시장에서 입증되고 있다. 또 근로시간 단축으로 대기업만 혜택을 보고 중소기업에서는 52시간 이상 일해서 돈 벌고 싶어도 벌 수 없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정책을 정면으로 겨냥한 것이다.

다만 한국당의 프레임 전환이 선거에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앞선 한국당 관계자는 “남북문제와는 달리 최저임금 인상이나 근로시간 단축은 찬반이 50 대 50으로 갈리는 이슈”라며 “게다가 경제 이슈는 국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문제기 때문에 오히려 더 파괴력이 클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여권 관계자는 같은 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경제는 보수라고 하지만, 실제 수치를 보면 보수정권보다 진보정권 성적표가 더 좋았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이제 국민들도 보수정권이 경제를 잘 한다는 관념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에, 한국당의 전략이 먹혀들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