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ON]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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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ON]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05.14 10: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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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행, 빅데이터 분석결과 긍정비율 63.13%로 1위 차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5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18 5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경남은행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18년 4월 12일부터 2018년 5월 13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384만22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4월에 발표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220만2499개와 비교해보면 13.4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금융 서비스에 대한 평가도 새롭게 포함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 5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5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순이었다.

1위 부산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4477, 미디어지수 191만9190, 소통지수 53만8039, 커뮤니티지수 12만2520, 사회공헌지수 56만1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만5765가 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7만8052와 비교해보면 20.07% 상승했다.

2위 광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2630, 미디어지수 131만9346, 소통지수 27만982, 커뮤니티지수 11만5846, 사회공헌지수 50만8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만7004가 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2만886와 비교해보면 1.83% 상승했다.

3위 경남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6627, 미디어지수 119만8911, 소통지수 42만8296, 커뮤니티지수 9만8801, 사회공헌지수 35만71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만9805가 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6만3364와 비교해보면 9.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5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부산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라며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에 발표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220만2499개와 비교해보면 13.44%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1% 하락, 브랜드이슈 15.87% 하락, 브랜드소통 184.76% 상승, 브랜드확산  6.52% 상승, 브랜드공헌 138.50%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부산은행은 링크 분석에서는 ‘필요하다, 다양하다, 친절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잔액조회, 인터넷뱅킹, 고객센터’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 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3.13%로 분석되었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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