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장 정동기 후보자, ‘제2의 김태호’ 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감사원장 정동기 후보자, ‘제2의 김태호’ 되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1.10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최고위 “정동기 부적절”…민주 “정동기 불법사찰 보고 받았다”
한나라당과 청와대 내부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정부여당은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불거진 법무법인 소속 시 받았던 총7억 원의 급여와 민간인 불법사찰 보고 논란에 이어 김 후보자 부인의 강남 ‘계’ 의혹까지 불거지자 사실상  ‘정동기 불가론’을 확정했다.  
 
민주당 등 야당은 정동기 불가론을 더욱 확산시킬 태세여서 향후 2∼3일이 정 후보자 사퇴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인 한나라당 서병수 최고위원은 10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비서 출신의 감사원장을 선임하는 것이 헌법 정신에 부합하는 것인지 당 안팎에서 치열한 논의가 있어야 마땅하다”면서 “전관예우는 공직자를 퇴임 이후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는 명백히 잘못된 관행이자 현 정부의 공정사회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안상수 대표는 이어진 비공개회의에서 “정 후보자는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국민의 뜻에 따르는 것이자 이것이 정부와 대통령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안형환 대변인이 전했다. 사실상 안 대표가 정 후보자의 용퇴를 압박한 것이다.

같은 당 개혁성향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의 간사인 김세연 의원 역시 같은 날 CBS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 출연, “(모임 내에서) 전체적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민정수석을 지낸 사람이 감사원장에 내정되는 것이 적절한지, 또 재산증식 과정이 불법은 아니었더라도 국민 정서와 거리가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정동기 불가론을 주장했다.
▲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 뉴시스

이번 청문회 민주당 간사로 선임된 유선호 의원은 이날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정동기 후보자가 민정수석으로 있을 당시인 2008년 9월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동향보고 형식으로 김종익 씨 사건 등 민간인 사찰 에 대한 내용들을 보고 받았던 것이 드러났다”며 “이것은 정 후보가 국가기관 논란 등 중대한 사안에 있어 책임이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에) 수사를 받을 당시 정 후보자는 민정수석에 있었는데, 민정수석이라는 자리는 검찰권을 감독하고 지휘하는 것이 아니냐”며 “그런데 수사과정을 보면 수사 내용을 언론에 토끼몰이 하듯이 공표하는 망신주기식 정치보복 수사 또는 수사권 남용의 문제가 있었다”고 노 전 대통령 수사 문제를 재론했다.
 
그러면서 “당시 수사라인에 있었던 이인규 중수부장 등이 정 후보자와 정동고 선후배 관계”라며  “정 후보자가 역사적, 정치적으로 책임을 져야할 입장에 서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대변인도 이날 BBS라디오 <전경윤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정동기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이나 청와대에게 서슬이 파란 칼날을 들이대야 하는 자리가 바로 감사원장 자리인데, 정동기 씨는 이명박 대통령하고 뗄레야 뗄 수 없는 일심동체 같은 역할을 하지 않았느냐”며 “이명박 대통령 취임 전 BBK문제와 도곡동 땅 문제 등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사람이 정동기 후보자”라고 일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