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체제 ´돌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체제 ´돌입´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8.05.16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상임선대위원장 필두로 ´나라다운 나라´ 중앙선대위 출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16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6·13 지방선거' 관련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중앙선대위 출정식을 갖고 본격 선거체제로 돌입했다. 자유한국당 싱크탱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편향적 여론조사'에 대한 경고 조처를 받았다. 바른미래당 김영환 경기도지사 후보는 남경필 한국당 후보의 '이재명 후보 형수 욕설' 파일 공개 여부 논란과 관련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와 여당에 날선 책임을 물었다. 이 와중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오는 18일  추가경정(추경) 예산안 처리에 반발하며, 여당에 협조할 수 없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중앙선대위 출정식을 가졌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출범
추미애 대표 상임선대위원장 맡아

더불어민주당은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준비를 위해  '나라다운 나라 중앙선거대책위원' 명칭으로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당 최고위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출정식을 열고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공동선대위원장 체제를 구성했다.

상임선대위원장은 추 대표가 맡았다. 수석 공동선대위원장에 이해찬 의원, 공동선대위원장에는 이석현, 홍영표, 이상민, 오제세, 김우남, 강기정, 전해철, 장만채, 박영선, 우상호, 우원식 의원, 선거대책본부장은 이춘석 사무총장, 종합상황실장에는 윤호중 의원, 공보단장에는 박범계 수석대변인, 중앙유세단장은 정청래 전 의원, 공약 및 정책을 총괄할 정부 정책위원장은 김태년 의원, 정책지원단장에는 홍익표 의원이 하기로 했다. '평화철도 111유세단'과 권역별·역할별 유세단은 정청래 전 의원이 맡는다.

이날 출정식에는 당 지도부, 시도당위원장,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후보 등 300여명이 함께했다.

▲ 자유한국당 싱크탱크가 편향적인 여론조사 관련 중앙선관위로부터 경고 조처를 받았다.ⓒ뉴시스

자유한국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
선관위로부터 편향 여론조사로 경고 받아

자유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편향적인 여론조사를 진행했다는 이유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로부터 16일 경고 조처를 받았다.

중앙선관위는 지난달 25일 여의도연구원이 드루킹 사건 관련 여론조사를 벌인 것과 관련해 여론조사 관계자에게 경고 조처를 하고 기관 대표인 여의도연구원장에게 공명선거 협조를 요청하는 행정조처를 취했다고 이날 밝혔다.

선관위는 여연이 진행한 해당 여론조사 관련, 특정후보나 정당에 편향된 어휘나 문장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여론조사를 진행할 때 조사기관의 명칭과 전화번호를 질문 전에 말해야 하는데 전화번호를 질문이 끝난 뒤 말하는 등 절차적으로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 바른미래당 김영환 경기도지사 후보가 이재명 후보 관련 형수욕설 음성파일 공개를 반대했다.ⓒ뉴시스

른미래당 김영환 "이재명 음성공개 반대"
"이 후보 반성해야, 민주당 공천 책임론" 제기

김영환 바른미래당 경기지사 후보는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남경필 자유한국당 후보의 '형수 욕설' 음성파일 공개 논란과 관련해 "국민이 충격받을 수 있다"며 "음성공개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남경필) 양측의 비방전은 더 극심해질 것이 분명하다. 저는 이것은 결단코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누가 뭐라고 해도 이번 사건의 빌미를 제공한 사람은 이 후보"라며 "이 후보의 경기도지사 당선은 여러 가지로 문재인 정부의 불안요소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이재명 형수 막말 사건'의 본질은 형과 가족을 강압해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려 했는가의 문제"라며 "더 심각한 것은 시장 재임 시에 성남보건소 소장 등 공무원이 이 일에 개입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 후보는 반성과 참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여당을 향해서는 "공직자가 갖춰야 할 도덕성이 완전히 무너진 후보를 공천한 민주당에도 그 책임이 있다"고 맹공했다.

▲ 민주평화당은 오는 18일 추가경정(추경) 예산안 처리에 반발했다.ⓒ뉴시스

민주평화당, 추경예산안 처리 반발
"특검 명칭과 수사범위에 대한 재논의 촉구"


민주평화당은 오는 18일 추가경정(추경) 예산안 처리에 반발했다.

평화당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국회의장 선출, 후반기 원구성 등에 있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협조할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평화당은 지난 14일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추경안과 드루킹 특검법안을 동시 처리키로 합의한 것 관련, 추경안을 심사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대 목소리를 높여왔다.

조배숙 대표는 "지난 14일 평화당은 21일 특검과 추경을 처리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여당은 18일로 중복합의했다. 민주당은 신의를 저버렸고 평화당은 뒷통수를 맞은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 자리에는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평화와 정의)' 대표인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동석해 힘을 보탰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정의당의 공식 입장이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저는 교섭단체 대표로서 (평화당의) 문제제기가 타당하기 때문에 남은 시간을 함께 노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