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기 후보자 끝내 불명예 퇴진(1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동기 후보자 끝내 불명예 퇴진(1보)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1.1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이 대통령, 인사문제에 대한 원칙 세워라”
MB정부 4년차 개각의 중심에 섰던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끝내 불명예 퇴진됐다.
 
정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 서보기도 전에 낙마됨에 따라 여권 내부는 그야말로 사면초가 상태에 빠졌다.

정 후보자의 낙마는 최근 여권 내부의 권력투쟁과 미니총선으로 불리는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악화된 여론이 맞물려 일어났다.

청와대 역시 정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자칫 여권 내부의 권력 투쟁이 격화될 것을 우려해 조기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 12일 오전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육감독원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뉴시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례적인 친이 주류의 항명 사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비난 여론에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편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정동기 후보자 사퇴와 관련, “대통령의 불공정한 측근 챙기기 보은인사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자, 당연한 사필귀정의 결과”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번 문제의 근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잘못된 인사 철학에 있다”면서 “정치적 중립성이 생명인 감사원장 인사에 부적절한 측근 챙기기로 무리수를 둔 이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와 더불어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한 엄중한 문책을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이 대통령의 인사 철학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민주당은 정 후보자의 사퇴 과정에서 드러난 민간인 사찰 개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