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검찰 진실공방전 ´점입가경´…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드루킹·검찰 진실공방전 ´점입가경´…왜?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8.05.22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의 수사 축소 은폐˝vs ˝허위 주장˝…野 ˝성역 없는 특검˝촉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주범 김모(49)씨인 일명 드루킹과 검찰의 주장이 상반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드루킹 사건’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의 주범인 필명 '드루킹' 김모(49)씨와 검찰 간 진실공방전이 확산일로다. 특히 검찰의 부실 수사 및 보고 누락 주장도 있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 등 정치 권력 연루 의혹을 한층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18일 <조선일보> 보도를 통해 드루킹은 검찰의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수사 축소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날 공개된 옥중편지에서 그는 “검찰이 다른 피의자가 조사를 받을 때 모 검사가 ‘김경수 전 의원과 관련된 진술은 빼라’고 말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검찰이 댓글조작 사건의 진실을 은폐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검찰은 “김 전 의원과 관련된 진술을 빼라고 했다는 드루킹의 주장은 허위다. 거짓말하지 말라”고 일축했다. 검찰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히려 드루킹이 지난 14일 수사검사와의 면담 과정에서 자신의 수사를 축소해주는 대가로 김 전 의원에 대한 진술을 해주겠다는 거래를 제안해 왔으나, 이를 거절했다”고 반론했다. 이어 “관련 영상녹화 자료가 있고, 공개할지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양측의 진실공방은 22일에도 이어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드루킹은 전날 변호인 접견을 통해 "검찰에 수사 축소를 요구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 “검찰은 14일 자신과 50여 분간 면담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1시간30분의 면담 과정이었다”며 “녹음 파일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편집해 공개할 것으로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은 당시 있었던 녹음파일을 모두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드루킹은 검찰의 수사축소 의혹도 거듭 제기했다. <조선일보>를 통한 드루킹 주장에 따르면 지난 10일 공범인 박모(31·필명 서유기)씨는 ‘김 전 의원이 매크로 조작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내용을 조사과정에서 진술했다고 한다. 그런데 임모 검사가 들어와 수사 중이던 검사에게 ‘이것은 빼라’, ‘묻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이야기를 서유기의 변호인으로부터 들었다는 것이다.

같은 날 검찰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검찰은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드루킹의) 1시간 30분간 면담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검찰이)녹음 파일을 편집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영상녹화 기록에 의하면 오후 2시30분부터 3시16분까지 정확히 46분간 면담했다”며 “드루킹이 변호인을 통해 녹음 파일을 공개해 달라는 서면요청서를 공식적으로 보내올 경우 녹음 파일 전문을 언론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드루킹 공범 서유기에 대한 조사 과정에 대해서는 “박씨를 상대로 김 전 의원과 관련된 내용을 조사했고, 재판 과정에서 박씨의 신문조서 내용이 공개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드루킹은 현재 변호사가 없는 상태다. 전날 드루킹의 입장을 전했던 변호사도 이미 사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드루킹은 지난 17일 변호인을 통해 <조선일보>에 보낸 A4 용지 9장·7000자 분량의 ‘옥중서신’에서 “지금 서울구치소의 독방에 수감되어 있고, 가족과의 접견과 서신교환조차 허용되지 않는 상태다. 오로지 변호인 만이 저를 만날 수 있으나 이 공판이 한두 차례 마무리 되면 현재의 변호인도 저를 떠나게 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드루킹은 “이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4월13일 이후 검찰과 경찰 그리고 정권의 압력에 의해 제 변호인들은 피의자가 될 처지가 되거나, 자진해서 떠나거나, 세무조사를 받는 등으로 고립되어 지금의 저는 아무도 변호인을 맡아주겠다는 사람이 없는 처지”라고 부연했다.

이 서한에서 드루킹은 김 전 의원이 사전에 댓글 조작을 보고받고 작업을 승인했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것도 주장했다. 드루킹은 “지난 2016년 9월 김 전 의원이 파주 느릅나무출판사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댓글 기계인 매크로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했다”며 “기계 시연을 보여주려고 하자, "김 전 의원은 '뭘 이런 걸 보여주고 그러느냐. 그냥 알아서 하지'라고 말했다”고 했다.

인사 추천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9월 김 전 의원으로부터 특1급인 오사카총영사직 추천을 제안 받았지만, 그해 12월 김 전 의원으로부터 최종적으로 거절 통보를 받았다. 그 과정에서 오사카총영사직 관련, 내정자가 정해져 있던 것을 뒤늦게 알게 돼 7개월 간 자신을 속이고 농락한 것이었다”고 억울해했다.

드루킹은 “김 전 의원이 이후 오사카 총영사 대신 센다이 총영사 추천을 제안했으나 오사카에 비해 '급'이 떨어지는 곳이라 거절했다”고도 했다. 그러나 김 전 의원은 이 같은 드루킹 주장에 자신에 대한 협박이라고 기자회견을 통해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추경안만 심의 의결하고 드루킹 특검은 제외했다.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추경안은 시급하기 때문에 즉각 처리했지만 특검법은 법제처 의견 청취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해명에도 야당의 공세는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22일 논평을 내고 "권력층이 직접 개입해 여론을 조작하고 이에 대한 수사를 축소 은폐하려 한 민주주의와 헌정을 유린한 사건을 밝히는 것보다 시급한 문제가 어디 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장 의원은 “최근 드루킹과 김경수 전 의원을 소개시켜준 사람이 문재인 대통령의 문고리 권력인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송 비서관은 드루킹을 수차례 만나고 100만원씩 두 차례 200만원을 받았다고 한다”며 “문재인 정권이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는 방법은 하루빨리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의혹을 낱낱이 밝히는 것뿐임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고 맹공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