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 코스닥 상장기업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사업 지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예탁결제원, 코스닥 상장기업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사업 지원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8.05.27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이 지난 1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에 따라 한국IR협의회가 한국기업데이터(주) 및 NICE평가정보(주)와 계약을 체결하고 코스닥 상장기업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사업을 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예탁결제원은 한국거래소와 공동으로 보고서 작성비용을 후원하고, 한국IR협의회가 발관사업을 주관한다.

현재 코스닥 상장기업 중 증권사 보고서 발간 실적이 없거나 1회인 기업은 총 855개로 총 상장기업(1269개)의 67.3%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시가총액이 높을수록 보고서 발간실적이 높으며, 연간 발간 실적 10건 미만이 20.7%로 효과적인 투자 정보가 제공되지 못하는 측면이 드러났다.

증권사의 경우, 규모가 작고 기관투자자의 투자가능성이 낮은 코스닥 상장기업 보고서 발간에 소극적이며, 코스닥 상장기업은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자료 요청 및 실사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는 기술신용평가기관(TCB)을 통해 증권사 분석보고서가 나오기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이 추진될 방침이다.

발간 대상기업은 양 TCB가 보유한 기업정보(DB) 기준으로 배분하며 DB미보유기업의 경우 지방 소재기업은 한국기업데이터가, 수도권 소재기업은 NICE평가정보가 각각 담당한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향후 코스닥 상장기업 기술분석보고서는 매주 10여건이 생산돼 한국IR협의회 홈페이지와 한국거래소 투자자종합정보포털(SMILE) 및 상장공시시스템(KINK),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SEIBro)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