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서 한국공동관 운영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콘텐츠진흥원,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서 한국공동관 운영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8.06.07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2년만의 한국공동관 운영
KBS·CJ E&M 등 15개사 참가… 최신 방송 콘텐츠 판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2018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 포스터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은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2018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2018 Shanghai International Film&TV Festival, 이하 STVF)’ TV마켓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올해로 24회째를 맞는 STVF는 중국 최대의 방송영상 콘텐츠 마켓으로,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과 상하이시가 주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중국 국영방송사 CCTV와 SMG(상하이 미디어그룹), 광동, 후난, 저장성, 사천 등 각 지역의 방송사와 미디어 기업은 물론 소니픽쳐스, 후지TV 등 주요 콘텐츠 기업 바이어 약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콘진의 이번 STVF 한국공동관 운영은 최근 침체를 겪고 있는 국내 방송콘텐츠의 중국 수출이 재개될 수 있는지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경색된 한중관계의 영향으로 지난해 STVF에 한국공동관이 운영되지 못했고, 중국 내 한국드라마의 수입 쿼터가 막히면서 2016년 하반기 이후 수출 실적이 저조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공동관에는 KBS·MBC·SBS 등 주요 방송사를 비롯한 총 15개의 국내 미디어 기업이 참가한다.

이들은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구자명 한국방송수출협의회장(SBS콘텐츠허브 해외사업팀장)은 “이번 STVF 참가를 앞두고 참가 기업들이 중국 바이어와의 상담, 미팅을 꼼꼼하게 준비하는 등 기대가 크다”며 “대형 포털 사이트를 비롯한 주요 미디어들과의 계약이 성사되고, 빠른 시간 안에 한국 방송 프로그램 수입이 허용된다면 중국 내 방송영상 콘텐츠 한류가 다시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경석 한콘진 방송본부장도 “국내 콘텐츠 기업들에게 중국 시장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올해 초부터 한국공동관을 설치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다”며 “여전히 쉽지 않은 환경이지만 참가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심층정보 제공, 현지 주요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미팅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0월의 일본 Tiffcom과 프랑스 MIPCOM를 비롯해 11월 멕시코 MIP CANCUN, 12월 싱가포르 ATF 등 전 세계 주요 방송콘텐츠 마켓에 국내 기업 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