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골칫거리' 일회용 우산 비닐 커버, 정치권이 해결 나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환경오염 골칫거리' 일회용 우산 비닐 커버, 정치권이 해결 나선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6.2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비가 오면 무심코 뽑아 쓰는 일회용 우산 비닐 커버, 이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면서 정치권과 산업계가 본격 장마철을 앞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목소리를 내는 모양새다.

26일 자원순환사회연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정부에서는 연간 1억 장 가량의 일회용 우산 비닐 커버(이하 비닐 커버)를 구매하고 있다. 민간기업 구매량까지 더하면 국내 비닐 커버 사용량은 연간 2억 장 이상으로 추정된다.

건물 내부 청결, 안전관리 등에 용이한 데다, 가격이 장당 20원 정도로 저렴해 정부와 민간을 가릴 것 없이 이를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시민 대부분이 우산 구매 시 제품에 딸린 커버를 버리거나,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아 발생하는 일이다.

문제는 비닐 커버 대부분이 재활용되지 않고 일반 쓰레기와 같이 매립 또는 소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이옥신, 온실가스 등 환경문제가 염려되는 대목이다. 매년 20억 원씩 낭비되는 예산도 지적된다.

각 지자체와 공공기관은 최근 재활용 쓰레기 대란을 겪으면서 비닐 커버를 퇴출하는 등 개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본질적인 문제 해결과는 거리가 있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서울시는 지난 5월부터 지하철역의 비닐 커버 제공을 중단했으나, 비닐 커버를 대체할 수 있는 우산빗물제거기(우산털이개)가 설치된 지하철역은 6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비닐 커버 사용량을 줄인 대신 시민들의 안전사고 우려가 높아진 셈이다.

▲ 지하철역에 버려진 1회용 우산 비닐 커버들 ⓒ 뉴시스

비닐 커버를 영구 퇴출하는 동시에 건물 청결·안전관리 문제까지 잡기 위해서는 시민의식 변화가 우선적으로 요구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견해다.

본격 장마철을 앞두고 시민의식의 변화를 돕는 차원에서 정치권과 산업계가 한뜻으로 나서는 분위기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은 우산털이개, 카펫트, 빗물털이통 등 비닐 커버 대용품 설치를 위한 예산 편성을 주장했다.

신 의원은 "물기에 젖은 비닐 커버는 재활용이 안 되는 만큼,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며 "추가 예산 확보를 통해 비닐 커버 대용품을 조속히 설치해서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는 친환경 캠페인 '레인트리'를 진행하고 있다. 방수 의류를 생산하고 남은 자투리 원단을 활용해 재활용이 가능한 비닐 커버를 제작, 시민들의 이용을 권유한다는 취지다.

우선, 네파는 영풍문고에 총 1000개의 우산 커버를 설치하고, 향후 국립중앙박물관, 성수동 아번소스, 대구 빌리웍스 등으로 이를 확대해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친환경 도시 만들기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네파 측은 "1회용 비닐 우산 커버로 인한 환경오염이 사회적 문제로 떠올라 문제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고민하다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아웃도어 브랜드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