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국토위 구성에 관심↑…대관팀, 유력 의원 예방까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건설업계, 국토위 구성에 관심↑…대관팀, 유력 의원 예방까지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6.2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구성에 건설업계의 관심이 여느 때보다 집중되고 있다. 국내 주택시장 침체, 해외수주 불황에 이어 보유세 개편안,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닥친 난관을 정치권과의 스킨십을 통해 뚫겠다는 심산으로 보인다.

27일 국회 국토위, 업계 등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건설업체 대관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이 진행되면서 국토위원들의 대거 교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일까지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희망하는 상임위원회 신청을 받은 결과, 최고 인기 상임위는 15명 정원에 45명이 몰린 국토위로 집계됐다. 자유한국당 역시 비슷한 상황으로 전해진다.

상임위원들의 교체가 이뤄지더라도 각 상임위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전문위원, 각 정당의 전문 보좌관들은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관팀으로서는 스킨십에 큰 어려움을 겪을 이유가 없다.

그럼에도 이번 국토위 구성에 건설사 대관팀들의 움직임이 눈에 띄는 배경에는 후분양제 도입,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업체 입장에서 중요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후분양제 도입은 국회 국토위 내 여야 의원 간 첨예한 갈등을 야기한 사안이다. 올해 초 국토법안소위에서는 야권의 반발로 논의 대상에서 아예 제외되기도 했다. 하반기 국토위 일정이 개시되면 1순위로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지배적인 견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으로 앞으로 5년 간 500개 지역에 총 50조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의원들 사이에서는 지역구 표밭 다지기에 안성맞춤이라는 호평 아닌 호평이 나온다는 후문이다.

특히 대형 건설사보다 몇몇 중견 건설사 대관팀들이 분주하다는 후문이다. 상대적으로 자본력이 부족해 후분양제 도입 시 타격을 입을 공산이 크고, 도시재생 사업의 경우 지방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자신들의 밥그릇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공능력평가 20위권 안에 위치한 한 중견 건설사 임원이 최근 국토위 합류가 유력한 의원실들을 차례로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시사오늘>의 취재 결과 확인됐다.

국토위 소속 여당 의원의 한 보좌관은 "이전에는 대형 건설사 대관팀들이 로비나 정보 교류 차원에서 활발하게 움직였다면 요즘에는 중견 건설사 대관팀들이 자주 보인다"며 "때가 때인 만큼, 불필요한 만남은 자중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