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SK텔레콤과 ‘스마트공항 구현’ 맞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천국제공항공사, SK텔레콤과 ‘스마트공항 구현’ 맞손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8.07.0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지난달 27일 오후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열린 인천국제공항공사-SK텔레콤 간 ‘스마트공항 혁신 및 ICT 기술 적용을 위한 MOU’ 체결식에서 백정선 인천국제공항공사 스마트추진단장(왼쪽)과 최일규 SK텔레콤 공공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천공항)는 지난달 27일 오후 인천공항공사 청사 회의실에서 SK텔레콤과 '스마트공항 혁신 및 ICT 기술 적용을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체결된 스마트공항 구축 협약은 인천공항 내 인공지능·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4차 혁명 기술 도입을 위한 상호협력을 주내용으로 한다. 이에 양 기관은 내달부터 상호 데이터 교류 및 공항 이용객 서비스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T-map 내비게이션에서 인천공항 주차장 혼잡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주차 경로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올해 말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해당 서비스가 개시되면 자가용으로 공항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빠르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또한, 휴대폰 신호 정보를 활용해 인천공항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심층 분석, 항공 스케줄과 연계한 여객 유입·유출 동선을 파악하고, 실시간 터미널 혼잡도를 예측해 공항 운영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 양 기관은 5G 등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플랫폼 등에 대한 최신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스마트 공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동 연구 및 기술 지원 등과 같은 교류를 지속할 예정이다.

정일영 인천공항 사장은 “스마트 공항의 기반이 되는 여객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있어 SK텔레콤이 가진 이동통신사로서의 경험과 ICT 분야의 축적된 역량이 주효할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공항 운영 효율성과 여객 편의를 동시에 향상시키는 스마트 공항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