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문고 앞에 모인 봉화 시민들, "영풍제련소 폐쇄하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풍문고 앞에 모인 봉화 시민들, "영풍제련소 폐쇄하라"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7.03 09:1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경북 봉화 지역 주민들이 상경해 영풍그룹을 향해 영풍제련소 폐쇄를 촉구하고 나섰다.

봉화군농민회 영풍제련소대책위원회,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원회 등은 지난달 30일부터 서울 영풍문고 종로점 앞에서 '낙동강 최상류 봉화의 오염덩이 공장 영풍제련소를 폐쇄해 달라'는 피켓을 들고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영풍제련소가 청정 봉화를 파괴했다. 낙동강을 폐허로 만든 책임을 져야 한다. 오직 폐쇄와 이전만이 낙동강 오염을 막는 유일한 대책"이라며 "어떤 미봉책에도 속지 않을 것이다. 봉화 농민들은 영풍제련소를 방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와 봉화군은 지역경제를 핑계로 주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영풍의 오염실태를 감췄다. 영풍제련소의 환경파괴 행위를 막아야 할 정부도 기업의 편에서 호위무사 역할을 하고 있다"며 "환경부와 정부는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 영풍제련소 폐쇄, 이전을 위한 절차에 들어가야 하고, 동시에 지역경제 붕괴 관련 대책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풍은 반환경적이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어떤 불법도 마다하지 않는 파렴치한 기업의 표본"이라며 "영남의 젖줄 낙동강이 더이상 오염되지 않도록 영풍제련소를 즉각 폐쇄해야 한다. 봉화 농민들이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상북도는 공장 폐수를 낙동강에 무단으로 배출하다 적발된 경북 봉화 영풍 석포제련소에 조업정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영풍 측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조업중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행정소송을 제기해 맞서고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ГОГОЛЬ 2018-07-04 09:53:49
구미산단을 폐쇄해야지‥ 보상금을 원하는 1인 아닌지 의심을‥ 석포제련소 폐쇄하면 거기 때문에 먹고 살고 있는 많은 직원들과 주민들은 뭐 먹고 살아야 하나요? 누가봐도 보상금을 빼 먹으려는 것 아닌지‥

Opp1277 2018-07-04 05:45:28
강옆에있는 구미 산단은 아무말도없고
낙동강하고 100키로 떨어진 제련소는
왜 폐쇠를 주장하는지 신문에 보니 그곳 강물엔
물고기가 살고 새들이 산다는디 낙동강이 죽는다면 제련소는 썩어서 냄세나겠지 그러나 좋은환경 이라고 신문에 났다 강옆에 밭을 허가해준것도 많은 낙동강 물을 오염시킨 주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