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인천항 8부두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로 선정… 도시재생 문화콤플렉스 조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CJ CGV, 인천항 8부두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로 선정… 도시재생 문화콤플렉스 조성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8.07.2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CJ CGV 차세대 컬처플렉스 내외부 조감도 ⓒ CJ CGV

CJ CGV는 지난 19일 인천시에서 주관한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로 선정돼, 내년 하반기 인천항에 도시재생 문화콤플렉스를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상상플랫폼은 인천항 8부두 옛 곡물 창고를 리모델링해 문화 혁신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1978년 건립된 이 창고는 길이 270m, 폭 45m, 전체 넓이 1만2150㎡ 규모로 기둥과 내벽이 없는 단일 창고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했지만, 항만 재개발 계획에 따라 2016년 4월 폐쇄된 바 있다.

CGV가 선보일 상상플랫폼은 '문화'를 통해 인천시 및 지역문화단체와 힘을 합쳐 사람들이 모이는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동시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특히 젊은 청년들이 꿈을 펼치고 자신들의 미래를 설계하는 공간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주민들과의 상생에 주력할 방침이다. 전체 전용면적의 20% 이상을 가상현실(VR) 체험관, 워크샵 공간 등 인천 지역 주민과 문화 예술인을 위한 창업·창작 지원 공간으로 조성한다.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들의 연구 개발 공간, 영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 공간, 청년 공예 아티스트들이 제작한 창작물의 전시 및 판매 공간도 마련한다. CGV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토토의 작업실' 운영 노하우를 살려 청소년 영화 창작 교육 플랫폼도 조성할 예정이다.

CGV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기술 융합 특별관 ‘4DX with ScreenX’를 비롯해 CGV만의 기술력이 녹아 든 신개념 최첨단 상영관도 선보인다. 또한 영화 관람을 넘어 영화·드라마 제작 현장 체험형 스튜디오와 대규모 공연 및 전시 공간을 마련해 CJ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문화 콘텐츠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요소를 결합한 신개념 놀이시설도 도입한다.

인테리어 또한 지붕 일부와 건물 간 통로에 유리 파사드 등 투명 자재를 적절히 활용해 자연 채광을 극대화하고 서해의 탁 트인 풍경까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 리뉴얼한다. 오션뷰를 만날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 공간, 파티쉐가 있는 베이커리 카페, 월미산 방면의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야외 바 등 F&B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서정 CJ CGV대표는 "CJ그룹의 사업보국(事業報國) 철학을 기반으로, 인천시와 면밀한 협의를 통해 지역 인재 채용 및 청년 창업 지원 등의 일자리 창출,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인천항을 문화의 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동시에 컬처플렉스를 선도하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또한번의 문화 혁신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