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라, 오디오북 이용률 ‘출퇴근’ 시 가장 높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윌라, 오디오북 이용률 ‘출퇴근’ 시 가장 높아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07.2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윌라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 오디오북 사용자 3명 중 1명 이상 출퇴근 시간 활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윌라ⓒ윌라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가 열리며 출퇴근길 풍경도 바뀌고 있다. 최근 네이버가 오디오북 베타서비스를 시작하고, 팟빵도 오디오북 오픈 플랫폼 서비스를 론칭하는 등 오디오 콘텐츠가 전성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출퇴근 시간에 오디오북 이용률이 가장 높다는 설문결과가 나왔다.

앱 출시 이후 3개월만에 앱 다운로드 12만건을 기록한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윌라가 이용자 43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중 34.1%가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 오디오북을 듣는다고 답변했다. 이용자 3명 중 1명 이상인 셈이다. 운동 및 집안일 등을 하며 오디오북을 듣는 멀티태스킹 이용자는 33.2%로 출퇴근 시간 뒤를 이었다. 여가 시간에 오디오북을 듣는다는 사람도 20%에 달했다.

또한, 오디오북 이용자들은 책의 원본 그대로 완독하고 싶다는 반응이 58.1%로, 요약(29%) 및 발췌(11.5%)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오디오북을 통해 만나고 싶은 작가 1위로는 유시민이 꼽혔다. 유시민 작가의 ‘청춘의 독서’는 현재 윌라의 인기 오디오북 3위에 랭크 되어있다. 응답자들은 유시민 작가의 다른 작품인 ‘역사의 역사’, ‘어떻게 살 것인가’ 등 다양한 오디오북을 원한다고 답변했다. 유시민 작가 외에 오디오북 이용자들이 만나고 싶은 국내 작가는 공지영, 이외수, 조정래 작가 등이 있었으며, 해외 작가로는 무라카미하루키, 알랭드보통 순이었다.

인플루엔셜 문태진 대표는 “우리나라 직장인이 출퇴근에 사용하는 시간은 일 평균 58분으로 한 달에 약 20시간, 연간으론 무려 240시간이라 굉장히 긴 시간”이라며 “이 시간을 활용한 오디오북 이용률이 가장 높다는 점에 착안해 직장인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더욱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