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롯데百, AI 채팅봇 ‘로사’ 소통 강화…홈플러스, 이탈리아 직소싱 ‘심플러스 비스킷’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롯데百, AI 채팅봇 ‘로사’ 소통 강화…홈플러스, 이탈리아 직소싱 ‘심플러스 비스킷’ 출시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8.08.1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12월 선보인 인공지능 채팅봇 ‘로사’(LO.S.A)를 통해 고객 소통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 롯데쇼핑

롯데百, 인공지능 채팅봇 ‘로사’ 소통 강화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12월 선보인 인공지능 채팅봇 ‘로사’(LO.S.A)를 통해 고객 소통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로사는 8개월 동안의 고도화 과정을 거쳤 9월부터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로사가 백화점 쇼핑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로사를 유통업계 대표 인공지능으로 키울 계획이다.

로사는 패션, 식품, 리빙 등 모든 상품군에 걸쳐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온라인 쇼핑몰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등 고객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롯데백화점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하는 인공지능 채팅봇이다.

특히 기존 AI 쇼핑 도우미가 키워드 검색에 따른 상품을 고객에게 단순히 연결하는 것과는 달리 ‘로사’는 IBM의 인공지능 ‘왓슨’과 연계해 고객의 구매정보, 행동정보, 관심정보, 선호정보 등을 수집하고,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축적·분석해 개개인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줄 수 있다.

롯데면세점, 알리페이와 연간 마케팅 제휴 재계약

롯데면세점은 16일 알리페이와의 연간 마케팅 제휴 재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향후 유니온페이 QR코드 간편결제 서비스도 도입하며 중국 3대 페이먼트사와 공동 마케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사드 여파 이후 국내 업계에서는 모든 중국 페이먼트사와의 연간 마케팅 계약 갱신이 중단된 상황이었다.

이번 제휴를 통해 롯데면세점은 알리페이 결제 고객에게 5%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알리페이의 고객 등급에 따라 롯데면세점 VIP 등급을 발급한다.

롯데면세점은 다른 중국 주요 페이먼트사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중국인 고객들의 결제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유니온페이 QR코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16일부터 인천공항 제1터미널점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시작했다.

해당 서비스는 한 달 간의 테스트를 거쳐 9월 16일 정식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유니온페이는 전세계 카드 발급량 1위를 자랑하는 중국 페이먼트사로, 지난해 총 거래액은 한화 약 1경6000조 원에 달한다.

홈플러스, 이탈리아 직소싱 ‘심플러스 비스킷’ 4종 출시
 
홈플러스는 이탈리아에서 직소싱한 심플러스(simplus) 비스킷 4종을 전 점에서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선보이는 심플러스 비스킷은 △버터비스킷(250g) △허니비스킷(500g) △옥수수크래커(400g) △슈거비스킷(400g) 등 4종으로, 각 2990원에 저렴하게 판매한다.

특히 심플러스 비스킷은 이탈리아 내에서도 90여 년 전통의 제과업체 ‘갈부세라’(Galbusera)사에서 들여왔다.

GMO(유전자변형농산물) 원료는 일절 취급하지 않는 건강 비스킷 전문제조기업으로, 100% 이탈리아산 밀가루와 천일염으로 비스킷을 제조한다.

2017년 기준 이탈리아 내 무가당, 저지방, 글루텐프리 비스킷 카테고리 매출 1위를 기록할 만큼 현지에서 ‘국민 비스킷’이라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롯데마트, ‘온리프라이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롯데마트는 대표 PB 브랜드인 ‘온리프라이스’가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iF 디자인 어워드,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매년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등 크게 3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심사를 하고 있으며, 각 부문마다 세부 카테고리가 있다.

온리프라이스가 본상을 수상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의 세부 카테고리로는 ‘패키징 디자인’, ‘타이포그라피’, ‘리테일 디자인’ 등 총 17개가 있으며, 매년 전 세계 50개국에서 8000여 개 이상의 작품이 출품되고 있다.

온리프라이스는 패키지 디자인과 끝까지 짜먹는 소스 등 두 개 분야에 출품해 각각 패키징 디자인의 리테일과 푸드 부문에서 본상인 위너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