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KB금융, 자사주 추가 매입…반등 신호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특징주] KB금융, 자사주 추가 매입…반등 신호탄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8.08.2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분기 NIM 상승 전환 전망…타행 대비 개선 폭도 양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 지난 3개월 내 KB금융 주가 변동현황 차트 ⓒ네이버금융 캡쳐

대신증권은 KB금융이 가까운 시일 내에 자사주 추가 매입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동사 주가 반등의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 분석했다.

22일 KB금융은 전 거래일(5만 1300원)보다 200원(%) 하락한 5만 1100원에 장 시작해 오전 9시 32분 현재 같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KB금융 주가는 올해 들어 19.1% 하락해 은행 평균 하락률 10.3%를 크게 웃돌며 은행 내 주가 수익률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특히 장기투자자 성격으로 분류되는 외국인들과 연기금이 동시에 순매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증권은 수급 악화의 배경을 크게 세 가지로 꼽았다. △지난 2016~2017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데 따른 차익 실현 △타행과는 다른 순이자마진(NIM) 부진 △추가 상승 동력이 될만한 신규 모멘텀이 없다는 인식이 시장 내 형성 등이 바로 그것이다.

장기투자자 매도 강도가 강화되는 추세는 KB금융에게 있어서는 우려할 만한 요인이기 때문에 이를 타개코자 조만간 자사주 추가 매입을 실시할 것으로 대신증권은 판단했다.

여러 M&A에도 불구하고 보통주자본비율이 14.6%에 달하는 등 자본이 여전히 견고한데다가 은행측이 주가를 부양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 자사주 밖에 없다고 근거를 제시했다.

일각에서는 소각하지 않는 자사주 매입은 실질적인 기업가치 제고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나, 대신증권은 매크로 및 규제 우려에 짓눌린 현 상황에서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모든 노력 강구와 강력한 의지표명이 오히려 주가에 더 큰 파급력을 미칠 수 있다고 풀이했다.

대신증권 최정욱 연구원은 KB금융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7만 7000원을 유지하고 은행업종 내 최선호주로 제시한다”라며 “성장률이 양호한데다 3분기 NIM 개선 및 금호타이어 환입 등으로 3분기 1조 원에 육박하는 호실적을 시현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