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 보는 정치] 淸의 만한병용책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역사로 보는 정치] 淸의 만한병용책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
  • 윤명철 논설위원
  • 승인 2018.08.2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이 원하는 정치는 ‘대치’가 아닌 ‘협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명철 논설위원)

▲ 국민이 원하는 것은 '대치'가 아닌 '협치'다. 사진제공=뉴시스

중국을 지배했던 대표적인 북방민족은 거란-여진-몽골이다. 특히 여진은 12세기 초 금나라를 세워 한족을 지배했고, 17세기에 후금과 청을 건국해 한족을 두 번이나 지배한 민족으로 역사에 남았다.

이들 북방민족의 중원대륙 지배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먼저 거란이 세운 요나라와 여진이 건국한 금나라, 그리고 몽골의 원나라는 철저하게 자민족과 한족을 차별하는 이원적 통치 체제를 고수했다.

요나라는 북면관제·남면관제을 운영했다. 유목 민족에게는 거란 고유의 부족제를, 농경민인 한족에게는 주현제를 적용했다.

요나라를 정벌하고 중원의 새로운 패자가 된 여진의 금나라도 맹안·모극제를 통해 이원적 통치제제를 시행했다. 금의 맹안모극제는 여진의 군사·행정 조직으로 평소 사냥에 종사하던 젊은이들을 전쟁이 발발하면 군대로 징발하는 제도였다. 한족은 요와 마찬가지로 주현제로 통치했다.

세계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대제국을 세웠던 몽골족도 이원적 통치체제를 채택했다. 다만 앞선 요와 금보다 더 가혹하게 한족을 통치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원나라는 ‘몽골 제일주의’를 통해 고위직은 몽골족이 독점하고, 수학과 과학이 뛰어난 색목인 등은 재정 업무 등을 맡기며 중용했다. 하지만 한족인 남송인은 극도로 차별해 민족적 멸시를 줬다고 역사는 전한다.

요·금·원 세 나라가 자민족과 한족을 차별하는 이원적 통치체제를 채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인구가 많은 한족에 비해 인구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자민족이 섞일 경우 오히려 자민족의 정체성 상실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세 나라는 200년을 못 넘기고 중원 대륙을 상실하고 다시 유목민족으로 전락했다. 다수인 한족과의 융합 대신 차별을 선택한 결과로 분석된다.

반면 중국을 260여 년 간 지배한 여진의 청나라는 앞 선 세 나라와 다른 강경과 회유를 동시에 구사하는 특유의 융합 정책을 실시했다.

청은 만주족의 고유 풍습인 변발과 호복을 강요했고, 금서와 문자옥으로 대표되는 사상 탄압을 통해 한족의 정신을 억압했다. 하지만 한족의 전통문화를 존중하며, 특히 과거제를 통해 한족의 고위직 진출을 대거 허용하는 ‘만한병용제’를 실시해 주권을 상실한 한족의 마음을 달랬다. 강희·옹정·건륭제의 치세는 청을 세계 최고의 부국으로 만들었다.

7선의 이해찬 의원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신임 당 대표로 선출됐다. 이해찬 신임 대표는 친노 강경파를 상징하는 인물이다. 여당 내에서도 이 대표가 강경 노선을 고수할 경우 야권과의 대립과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야권도 마찬가지다. 이 대표가 ‘협치’ 대신 ‘대치’를 선택할 경우 국회의 정상적인 운영은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 대표는 이번 전대에서 20년 집권설을 주창했다. 이 대표의 소원대로 20년을 집권하려면 요·금·원을 망국의 길로 이끌었던 이원적·차별적 통치체제 대신 청나라의 ‘만한병용책’을 채택해보길 권해본다.

특히 친노·친문계가 권력의 핵심부를 거의 다 장악한 상황이라면 독점의 폐단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 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몰락이 친박계의 권력 독점욕으로 비롯된 비극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더 잘 알 것이다. 국민이 원하는 정치는 ‘대치’가 아닌 ‘협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