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펨팻족 증가에 유통가 명절 선물세트 풍속도 변화
1인 가구·펨팻족 증가에 유통가 명절 선물세트 풍속도 변화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8.08.2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추석 명절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통업계는 다양한 명절 선물을 선보이고 있다. ⓒ 뉴시스

명절 선물 세트의 풍속이 변하고 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그 동안 식용유·생필품·통조림 상품 등이 대표적인 명절 선물로 꼽혀왔지만 이제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이색 선물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와 ‘펨팻족’ 증가에 이들을 위한 맞춤형 선물들이 주목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의 비중은 28.6%로 가장 높았고, 이어 2인 가구 26.7%, 3인 가구 21.2%, 4인 가구 17.7%, 5인 이상 가구 5.8% 순이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최근 트렌드인 혼술·혼밥족을 위한 ‘혼추 세트’를 선보였다.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홀로 명절을 보내는 이들을 위해 혼자서도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추석 선물세트다.

‘술방 미니어처 세트’는 문배주, 명인안동소주, 이강주, 감홍로, 진도홍주 등 5가지 증류주를 125mL 미니어처 병에 담아 입맛에 맞게 골라 마실 수 있다. 전통제조방식으로 빚고 숙성시켜 풍부하고 깨끗한 맛이 특징이다.

또한 다소 도수가 높은 증류주 외에도 여성들을 위한 저도수 전통주 ‘술방 과실주 미니세트’도 준비했다. 사과주·오미자주·복분자주 등 산뜻한 과일향을 느낄 수 있는 3가지 주류를 세트로 모아 판매한다.
 
AK플라자는 ‘혼추족’(혼자서 추석을 보내는 사람)을 위한 명절음식 DIY(Do It Yourself)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명절음식 DIY 선물세트는 삼색나물·동태전·쇠고기 완자전·호박전·꼬지산적 등 제수용 전·양념불고기·송편 등 원하는 종류, 원하는 양에 따라 10만~20만원대까지 가격도 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반려동물 시장을 공략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증가하며 추석선물 역시 이들을 위한 상품을 출시한 것.

반려동물 세트의 주요 상품은 갤러리아백화점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반려동물용품 편집샵 ‘펫 부티크’의 반려동물건강세트·카시트·바디케어세트 등이다.
 
편의점업계도 1~2인 가구를 위한 도시락 세트와 반려동물 관련 상품을 준비했다.  

GS25는 명절 상차림 세트와 두고 즐길 수 있는 한 끼 스테이크 세트를 선보인다. 오는 9월 중순부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나만의 냉장고’(이하 앱)를 통해 심플리쿡 명절 손님맞이 상차림 메뉴를 판매한다. 궁중버섯불고기, 모둠전, 소고기버섯잡채, 삼색나물 등이다.

GS25 측은 “1~2인 가구 고객이 늘어나고 모이는 가족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간편하고 맛있게 명절 음식을 준비할 수 있다”며 “이번 심플리쿡 메뉴가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CU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추석 선물을 내놨다. 온라인 프리미엄 반려동물 디자인 브랜드 ‘하울팟’의 인기 상품 ‘하울팟 애견집’과 ‘하울팟 애견 해먹(마이 테리토리, ’ 각 2종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반려동물의 소소한 행복까지 챙겨줄 수 있는 프리미엄 건강 간식도 준비했다. 사람도 먹을 수 있을 만큼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로 만든 ‘더리얼 레시피 비프로프’, ‘오리 고구마 케이크’, ‘강아지 아이스크림’ 등이다.

세븐일레븐 역시 1인 가구의 주요 소비채널답게 먹거리뿐만 아니라 실용 상품에 대한 구색을 강화했다. 푸짐한 한상 차림이 가능한 세븐일레븐 PB 가정간편식 ‘소반선물세트’를 준비했다.

또 펫팸족을 겨냥해 강아지가 후각을 이용해 숨어 있는 간식을 찾는 놀이 매트로, 반려동물들의 분리불안 해결·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상품인 ‘케이스타 놀이터’와 반려동물과의 캠핑을 위한 ‘애완용 펫 텐트’도 함께 선보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해가 거듭할수록 명절 선물이 다양하게 구성되고 있다”며 “업체마다 소비 패턴이 변화됨에 따라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 폭을 더욱 넓힌 것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