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박근혜’ 다른 행보…엇갈린 평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운찬-박근혜’ 다른 행보…엇갈린 평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3.2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찬, 갈지자 행보에 출마 명분 사라져…박근혜 침묵만 고집

왕의 남자 이재오 특임장관까지 나섰다.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청와대 참모진에게 불쾌감을 드러내며 사퇴의사를 언론에 흘리자 이 장관은 2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동반성장, 이익초과로 예상보다 많이 생기면 중소기업에 기술개발비도 좀 지원해주고 중소기업도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상생하자는 것인데 무슨 교과서에 없느니 자제해 달라느니, 그것도 알만 한 사람들이 왜 그러는지 참 알 수 없다. 듣는 지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이익공유제에 사회주의 딱지를 붙였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발언 때는 잠잠했던 이 장관은 11일 만에 이 회장을 겨냥했다. ‘정운찬 비토론’을 확산시킨 청와대 임태희 라인을 정조준하며 정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 위원장은 같은 날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내는 사의 서한(辭意)을 여권 고위관계자에게 보냈다고 <조선일보>가 22일 전했다.

정 위원장의 측근은 “정 위원장이 퇴근하면서 며칠 간 연락이 안 될 거라고 했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동반성장위원회 사퇴 언급→언론에 MB정부의 미행사실 폭로→동반성장위원장 직 사퇴 번복 발언→사의 서한 전달 등 갈지(之)자 행보의, 전형적인 정치 풋내기의 모습을 연출한 셈이다. 

이에 따라 정 위원장은 향후 MB정부 내에서 역할론을 부여받기도 어렵게 됐다. 초과이익공유제를 놓고 ‘리틀 MB’ 임태희 실장과 ‘최틀러’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등과 연일 설전을 벌이던 그가 ‘MB정부의 재정권 재창출을 위해 출마한다’는 것 자체에 여의도 진입 명분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MB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려면 초과이익공유제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MB나 이건희 회장과 끝까지 논쟁하며 자신의 중도이미지를 부각시켰어야 했다.

▲ 지난 2009년 9월 28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정몽준 대표최고위원이 정운찬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투표를 마친뒤 각자의 자리로 향하고 있다.
하지만 정 위원장은 논쟁의 대상을 MB나 이 회장이 아닌 임태희 실장과 최중경 장관 등을 택했다. 언론은 그를 대권후보로 거론하는 데도 불구하고 정 위원장은 한 급 아래인 ‘임태희 최중경’ 등과 대립각을 세운 것이다.

당내 정운찬 라인을 만들어 현실 정치인으로 거듭나는, 지름길을 스스로 걷어 차버린 셈이다. 결국 이재오계는 정 위원장을 박근혜 대항마로 키우려던 전략에 차질이 빚어졌고 청와대와 한나라당 내 정운찬 비토론은 더욱 확산됐다.

반면 박근혜 전 대표의 행보는 거침없다. ‘수첩공주, 침묵의 정치인’ 박 전 대표는 각종 현안에 굳게 입을 다문 채 강원도로 향했다. 박 전 대표가 당내 강원도 평창 동계올림픽 특위 유치 고문으로 추대되면서 4·27 재보선을 간접지원하자 강원도 내 민심이 박 전 대표에게 급속히 쏠렸다.

언론은 즉각 ‘박근혜 대외활동 넓힌다’라는 기사를 쏟아냈다. 하지만 지식경제부 모피아 세력과 지방토호의 합작품인 동계올림픽 유치전에 뛰어든 박 전 대표의 ‘토건 신자유주의’ 철학에 관심을 두는 언론은 보이지 않는다.

이 같은 언론 비평의 부재가 역설적으로 박근혜 대항마를 만들었고 박 전 대표는 여전히 ‘말 한마디 정치’를 하며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다.

하지만 과거 그가 정치적 승부수를 던졌던 세종시의 경우, 박 전 대표는 원안과 수정안 사이에 있는 팽팽한 균형추를 박근혜 쪽으로 기울이는 데 성공했다. MB와 대립각을 세울 때는 확실한 스탠스를 취한 셈이다.

결국 ‘박근혜가 반대하면 어떤 법안도 통과될 수 없다’는 박근혜 법칙 만 확인한 채 그는 오늘도 대세론의 주인공으로 언론에 언급되고 있다. 2009년 하반기 정국을 미증유의 위기로 몰아넣었던 정운찬 위원장의 ‘갈지자’ 행보와 박근혜 전 대표의 ‘침묵 ’만 고집하는 행보. 민중, 시민 없이 정치공학만 난무하는 그들의 행보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