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신당 성공 가능성 있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친노 신당 성공 가능성 있나
  • 박지순 기자
  • 승인 2009.08.2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창당, 내년 지방 선거 참여 선언
"지역주의 타파, 휴대폰 정당 만들 것"
 
지난 18일 친노 인사들이 창당을 선언하면서 정치권에 미묘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병완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 등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지근 거리에서 보좌했던 인사들이 친노 신당 창당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친노 신당 참여 인사들은 친노 신당이라는 명칭을 쓰지 말 것을 주문하며 자신들이 창당하려는 것은 국민참여정당이라고 주장한다.
 
▲ 친노 신당 창당을 주도하고 있는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     © 시사오늘


이들은 홈페이지(www.handypia.org)를 통해 ‘시민주권 시대를 여는 새로운 중심 국민참여정당을 제안합니다’라고 선언하고 지난 18일까지 1,642명의 제안자를 모집했다. 일부 제안자는 공식적으로 집계되지 않은 인원을 합하면 4천 명 가까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홈페이지 주소에 들어 있는 ‘handypia’는 인터넷을 통한 정치를 뛰어넘어 휴대폰을 통한 정치를 지향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하고 있다. 친노 신당 창당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한 인사는 기자와 만나 ‘휴대폰 정치’에 대해 언급하며 “변화를 쉽게 받아들이는 젊은 층이 주축이 된다면 국민참여 정당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실시된 일본의 지방 선거에서 젊은 층에 인기를 끌고 있는 대중 스타들이 선거에 뛰어들어 중견 정치인들을 누르고 대거 당선된 사례들을 예시하며 친노 신당에 ‘바람’을 일으킬 대중 스타가 참여한다면 창당 작업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 “친노 신당 창당은 한나라당 돕는 일” 비난
 
친노 신당 인사들은 홈페이지를 주요 선전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깨어 있는 시민이 참여할 새로운 정당’, ‘국민이 참여하는 정당, 국민이 주인인 정당’, ‘지역주의를 해체하고 지역분권을 실천하는 국민정당’, ‘지도자가 만드는 정당이 아니라 지도자를 키우는 정당’, ‘인터넷은 기본, 휴대전화로 참여하는 내 손 안의 정당’을 표방하고 나섰다. 이들은 창당 제안문에서 창당의 최종 목표를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물리치고 승리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그러나 친노 신당 창당에 대해 민주당과 한나라당 모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민주주의 발전에 우려를 갖게 한다”며 “여러모로 의아한 선언”이라고 말했다. 그는 “(친노 세력이) 분열과 합당을 반복하다 다시 언제 합당할 지 궁금하고 일시적인 뭉침 현상이 될지 모래알이 돼 다시 흩어질지 알 수 없다”며 친노 신당 창당 선언을 평가 절하했다.

민주당은 “일부세력에 국한돼 있어 현실적으로 창당이 어려울 것”이라며 친노 신당 창당 선언을 애써 축소 해석하면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박지원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18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단합하면 이기고 분열하면 지는데 왜 지는 길을 가려고 하느냐”고 친노 신당 측을 비판하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서 안 된 사람들이 그쪽으로 가서 수요는 어느 정도 있겠지만 결국은 한나라당 후보를 도와주는 꼴”이라고 일격을 가했다.

친노 인사 중 ‘빅3’로 불리는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부정적 또는 유보적 입장을 보이는 것도 친노 신당의 성공 가능성에 회의적 시각을 더하고 있다. 그러나 천 전 대변인은 “민주당은 국민참여정당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없다”며 “연말 창당 때 민주당의 혁신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하실 것”이라고 말해 빅3의 친노 신당 참여에 기대를 드러냈다.
 
중대선거구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되면 성공 가능성 커
 
내년 지방 선거 한 달을 앞둔 시점이 노 전 대통령 서거 1주년이라는 점 때문에 친노 바람이 불 개연성이 있다고 분석하는 견해도 있지만 1주기를 앞두고 친노 신당이 어느 정도 세력을 결집시키느냐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제안한 중대선거구제, 권역별 비례대표제, 석패율제도가 실제 내년 지방선거 전에 도입된다면 친노 신당이 상당한 득표력을 보일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인물본위에서 정당 본위로 치러지는 선거에서는 당의 정체성과 공약의 선명성 등이 당락을 좌우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중대선거구제는 한 선거구에서 2~4명을 뽑게 돼 친노 신당이 지역색이 뚜렷한 영남과 호남 모두에서 2위권 당선자를 다수 낼 가능성도 있다.

친노 신당이 국민참여정당 제안문에서 밝힌 것처럼 한국 정치의 뿌리 깊은 인물 중심, 지역주의 정치를 깨뜨릴지, 찻잔 속의 태풍으로 사그라들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